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솔라 태양광 축구 경기장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4.

솔라 태양광 축구 경기장 확인하기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태양광 소식을 매일 전달드리고 있는

파랑입니다. 오늘은 '솔라 축구 경기장'에 대해

이야기드려보려 합니다. 축구 경기장과 태양과의 만남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솔라 축구 경기장은 독일 프라이부르크에 위치한 바데노바라는 프로축구팀 전용구장을 이야기합니다. 이 경기장의 지붕에는 1,146개의 태양광 모듈이 2,300m 2라는 넓은 면적에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축구 경기장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여 태양광 발전을 이어가자라고 할 수 있었던 것은 초기 비용이 조금 많이 든다고 하더라도 앞으로의 환경 보전 및 생태계 보전을 생각하고자 하는 시민의식이 높아 가능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 프라이부르크라는 도시는 환경의 도시 또는 태양의 도시라고 불릴 만큼 재생에너지원에 대한 관심도 매우 뜨겁다고 합니다.

 

태양광 축구 경기장의 발전량을 살펴보면 연간 250,000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전력량은 일반 가정 60가구에서 일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라고 합니다. 이런 엄청난 양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었던 것은 95년도의 프라이브루크팀 분데스리가의 1부 승격 시기에 남쪽에 위치한 스탠드 지붕에 60m 2 가량의 태양열 집열기를 설치하면서부터 차근차근 시작되었다도 합니다. 현재는 잔디밭 난방용 스터링엔진 및 220kW PV급의 대형시설이 솔라 축구 경기장에 설치되어 있으며, 그 지붕에는 220kW급의 태양열 집광기 8개와 태양광 발전설비 3개가 배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95년도부터의 태양 관련 설비들의 가동을 통해 솔라 축구 경기장은 프라이부르크에 위치한 가장 큰 태양광 발전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외로도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주도로 전차 또는 트램을 축구경기표로 승차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들의 대중교통 수단 이용률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초기 축구 경기장 지붕에의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위해 정부에서는 구좌별 출자자 공개모집을 통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였으며 참여자들에게는 지정 좌석권 등의 혜택을 주며 투자에 대한 이익으로 연간 6프로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높은 환경의식뿐만 아니라 그에 합당한 혜택도 주어져 시민들의 태양광 축구 경기장에 대한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태양 관련 에너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솔라 축구 경기장에서는 태양열 설비를 통해 선수 샤워용의 온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잔여 열은 스트링 엔진을 활용하여 건물의 난방과 잔디 난방에도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태양 관련 에너지 외로도 6기의 풍력발전기도 태양광 축구 경기장 주변부에 위치해 있어 총 5,600여 개의 가구가 이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독일 연방 네트워크 에이전시 정보를 확인해보면, 19년도부터 21년도 까지 진행되었던 기후 중립 목표 달성 가속화를 위해 진행되었던 추가 4GW 입찰건으로 인해 20년도 상반기 독일의 (대규모급) 태양광 발전소 신규 설치용량이 19년도에 비해 2배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주거용 PV 또한 설치비용 절감 및 전기료 상승으로 90프로 이상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계속적인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의 전환을 노력해오던 독일은 석탄을 활용한 전력생산량을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 활용을 통해 더 많은 양을 생산해내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시장의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덜란드를 20년도에 진행한 4.8GW 추가 설치를 통해 74프로나 앞질러 태양광 발전 강국의 1위 자리를 더욱 고착화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오늘 준비한 솔라 축구 경기장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위치해있는 축구 경기장을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을 위한 토지 부족 문제 등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솔라 태양광 축구 경기장 확인하기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