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REC 가중치 개정안 플러스 건축물 태양광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3.

태양광 REC 가중치 개정안 플러스 건축물 태양광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맛있는 점심 식사하셨나요?

오늘은 '태양광 가중치 & REC 가중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정안이 새로 발의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건축물 태양광'을 좀 더 꼼꼼하게 살피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난 주인 7/28(수)에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및 혼합 의무화 제도 관리 운영지침」의 일부 개정 소식을 알려왔습니다. REC 가중치에 대한 개편을 진행한다고 미리 공표해왔으며, 7월 6일에는 태양광 가중치 개편안 공청회를 열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기도 했으며 사람들의 이야기도 적극 수렴했다고 합니다. 이번 개편안 고시에서 가장 주의 깊게 확인하실 부분은 건축물 태양광의 가중치를 공청회에서는 100kW 미만 : 1.4 / 100kW 이상 : 1.2로 하향 조절될 것을 알렸지만, 실제 고시 내용을 확인해보면 3MW 미만의 모든 건축물 태양광은 1.5의 태양광 가중치를 공급한다고 했습니다. 바로 최근 계속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REC 단가이지만 건축물 태양광(옥상/지붕)의 발전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다루기 전에, RE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C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도 불리며, 보조금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가중치를 부여하여 부여되지 않은 곳보다 더 나은 조건에서 발전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으로 정부에서는 REC 가중치를 3년 주기로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높은 태양광 가중치를 부여받게 된다면 REC 수익 상승을 통한 발전소 수익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건축물 태양광 외로도 다양한 태양광 및 풍력 등에도 REC 가중치에 변화가 생겼으니 좀 더 소개드리겠습니다.

 

- 일반 부지의 태양광 - 

100kW 미만(소규모 설비) : 1.2 → 기존과 같은 값

100kW ~ 3MW : 1.0 → 기존과 같은 값

3MW(대규모 설비) : 0.8 → 기존 값인 0.7보다 상승

 

※ 한전선로용량 부족, 주민 민원, 지자체 개발행위허가 조례 강화 등의 문제로 인해 일반 부지 태양광 발전소 착공부터가 매우 힘든 상황에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알고 제도 개편 시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임야 태양광 -

태양광 가중치 : 0.5 → 기존 값인 0.7보다 하락

 

※ 임야 태양광으로 인해 산림 훼손 및 장마철 안전성에 대한 이슈가 커지면서, 임야 태양광 건설을 최대한 지양하고자 이러한 대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합니다. 

 

- 수상 태양광 -

100kW 미만(소규모 설비) : 1.6 → 기존 값인 1.5보다 상승

100kW ~ 3MW : 1.4 → 기존 값인 1.5보다 하락

3MW 이상(대규모 설비) : 1.2 → 기존 값인 1.5에서 하락

 

※ 일반부지 태양광과 발전원가 차이가 발생하기에 크게 하락하게 됐다고 합니다. 

 

- 해상풍력 -

REC 가중치 2.5 (→ 기존  값인 2.0보다 상승)로, 공청회에서 발표한 값과 같은 값으로 REC 가중치 값이 책정되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설정된 값에서 연계거리 5km + 수심 5M씩 늘어날 때마다 REC 가중치 값이 0.4씩 상승된다고 합니다.

전후방 산업인 건설업 및 철강 등의 사업들과의 연계 효과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설치 여건에 따른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고려하여 REC 가중치를 많이 부여하게 됐다고 합니다.

 

- 육상풍력 -

REC 가중치 1.2 → 기존 값인 1.0보다 상승

 

- 연료전지 -

REC 가중치 1.9 (→ 기존 값인 2.0보다 0.1 하락)로, 공청회에서 발표했던 값과 다른 값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태양광 가중치에서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REC 가중치까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참고하시고 앞으로의 발전사업에 대한 방향을 유의하여 잡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REC 가중치 개정안 플로스 건축물 태양광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