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제로 에너지 홈 스마트싱스는 어떤 기술일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8. 1.

제로 에너지 홈 스마트싱스는 어떤 기술일까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오늘은 재생에너지 신기술인

'제로 에너지  홈 스마트싱스'에

대하여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제로 에너지 홈이란 태양광 발전을 활용한 액티브 Active 기술과 기기 및 자재들 중에서도 에너지 손실이 최소한인 패시브 Passive 기술을 활용하여 가정 발전 전력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독립 실현을 통한 탄소 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하는 집입니다. 여기에 스마트싱스라는 에너지 서비스를 도입하여 스마트 가전기기에 따른 사용 패턴 분석 및 전력정보 에너지 사용량을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량 조절을 진행해 줍니다. 만약 집에 아무도 없게 되면 낭비되는 전력이 생기지 않도록 가전기기의 동작 진행 안내를 집주인에게 알려주고 전기료를 아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는 6월 25일경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서비스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시스템입니다. 스마트싱스 앱에서 검침일로부터 예상 전기세가 어느 정도 나올지 확인할 수 있으며 20년도부터 도입된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통해 여름철 전력 피크 시간대가 오면 가입자에 한으로 에어컨 절전모드로 자동 전환시켜줍니다. 이러한 전력피크시간대에 대한 데이터는 전력거래소 - 국민 DR(Demand Respose : 전력 수요 자원 거래)의 발령 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해당 전력 소모에 대한 목표치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만약 목표치를 넘어가게 되면 에너지 절약 모드로 자동 전환됩니다.

 

오픈형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는 제로 에너지 홈을 목표로 제한적인 가전기기에 대한 적용이 아닌 IoT(: 사물인터넷) 가전기기 모두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로 에너지 홈 구축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하여 더 나은 제로 에너지 홈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관리·사용 모두 할 수 있는 종합 에너지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제로 에너지 홈은 현재 유럽과 미국과 같이 국내외 실증 사업과 가정용 에너지 시장이 활성화된 곳에서의 공동 영업 등을 진행하여 더욱 넓은 범위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제로 에너지 홈 스마트싱스는 앞으로도 에너지 모니터링 & 절약 기능 제공을 통해 한전 전력 데이터와 스마트 가전 전력 소비량을 활용하여 전기의 효율적 사용과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더욱 개발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제로 에너지 홈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로 에너지 홈 스마트싱스는 어떤 기술일까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