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30.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 확인하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에 대한

소식을 가져와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해 에너지 제로 하우스가

더욱 보급될 것으로 보이니 같이 확인해봅시다!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외부 전력을 사용하지 않고 건물 자체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사용하는 자가소비형 에너지 자립 건축물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특이한 점은, 기존 건물의 전기 사용의 70프로 이상을 절감시키고 나머지 30프로가량을 태양광이나 태양열, 지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전력 및 에너지를 보급하는 형태입니다. 또한, 생산된 에너지의 최대 효율을 위해 환기 및 단열, 채광이 매우 잘되어 있으며, 내부 에너지가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과 같은 손실이 발생하지 않게 설계하여 제로 에너지 소비량과 함께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패시브(Passive)와 액티브(Active) 기술'로 나뉘고 있습니다.

 

- 패시브(Passive) 하우스 -

수동형 집이라는 의미와 함께 고기밀성 창호와 고성능 단열재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 손실을 최대한 막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름철에는 외부의 열을 차단하여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며, 겨울철에는 첨단 단열공법을 활용하여 실내 열 보존율을 높여 난방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외로도 기밀 공법을 활용하여 보온병의 원리를 하우스 단위로 적용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패시브 하우스의 특징으로는 열 보존을 위한 3중 유리창과 남향 창문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건물 자체 내 에너지 손실이 최대한 일어나지 않게 하는 자립형 하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액티브(Active) 하우스 -

능동형 집이라는 의미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적용 및 고효율기기가 배치되어 있는 이 에너지 제로 하우스는 직접 에너지를 생산하여 외부 전력이 아닌 대체 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를 들면, 풍력발전기, 지열, 태양 전지판, 태양열 등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충분히 얻어 활용하는 액티브(Active) 하우스는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이 적으며 외부 전력 또한 필요가 없어 에너지 자립형 주거 양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Active) 하우스에서는 태양에너지를 통해 필요한 전력 또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솔라 하우스(Active Solar House)라고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태양에너지는 주택 옥상 또는 지붕에 태양전지와 태양열 집열판을 설치하여 전력을 생산하며 지붕의 반사경 설치를 통해 축열조 설계로 태양열 및 지열을 저장한 후 온수나 난방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주택에서 생산한 전기를 활용하여 가정용 전력을 모두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좀 더 상용화되어 더욱 우리의 실생활 속에 녹아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에너지 제로 하우스 확인하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