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스마트 창문이란 무엇일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25.

 

태양광 스마트 창문이란 무엇일까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티스토리 방문객 여러분!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가볍게 '태양광 스마트 창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도 태양광 스마트 창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기물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유연성이 적어 굴곡이 있거나 곡면이 있는 창문에 적용하기가 어려웠으며, 매우 높은 온도의 공정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있었습니다. 기술력의 부족으로 더 상용화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유기물 기반의 태양광 스마트 창문'이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태양광 창문은 유연성을 지닌 스마트 창호 필름을 자신이 원하는 창문에 붙이는 것으로 직접 태양 빛의 양을 조절하여 밝기를 조정할 수도 있으며 입사된 빛을 통해 전기를 생산해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빛의 양을 조절하는 것은 어떤 환경 조건에 따라 필름의 색상을 전환시켜 실내로 입사되는 햇빛의 양을 조절하며 실내 투과율도 낮출 수 있다는 부분에서 건물 자체의 온도 상승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철 날, 건물의 에너지 소비 효율성을 좀 더 높여줄 수도 있습니다.

 

태양광 창문의 최종 개발을 위해서는 여러 단계가 필요했습니다. 우선 유기 태양전지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광활성층과 전자수송층 사이에 유기분자를 넣음으로써 유기 태양전지가 완성되었으며, 두 층 사이의 계면 접합 부분에 특성을 높임으로써 유연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오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대면적 소자화 파트에서도 에너지 생산의 효율성을 높여 더 좋은 성능을 가질 수 있게 했습니다. 태양광 창문이 되기 위해서는 스마트 창호 필름 형태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유기계 전기변색 필름'이란 유기 태양전지를 개발하고 빛의 밝기 조절이 가능한 필름을 합쳤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연성과 빛 조절 기능을 갖춘 태양전지 융합 모듈이 개발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도 태양광 발전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발전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 IoT 센서와의 융합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첨단 기술의 융합은 스마트시티화에 매우 큰 의미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태양광 창문 관련한 시장도 점차 커지기 시작하고 계속된 기술 발전을 통해 건물보다 더 넓은 범위로의 적용도 가능해져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은 곳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변색 소자 융합 + 유기물 기반의 고성능 태양전지 형태의 태양광 창문은 현재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탄소중립 & 그린뉴딜 정책과도 매우 알맞은 기술이며 그 규모도 점점 커져 23년도에는 약 94조 원의 태양광 창문 시장이 조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계속된 기술발전을 통해 태양광 발전이 점점 실생활 속에 녹여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 유용한 기술들이 나타날 것을 기대해봅니다~!

 

태양광 스마트 창문이란 무엇일까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