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주택 태양열 주택 차이 체크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24.

태양광 주택 태양열 주택 차이 체크하기

 

태양광 시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태양광 정보 알리미 파랑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주택 태양열 주택 차이'에 관한

이야기를 다뤄볼까 합니다.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태양열과 태양광은 모두 태양을 활용해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란 것은 모두들 잘 아실 겁니다. 같은 태양으로부터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에 관해 많이 헷갈리실 겁니다. 또 무한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같이 갖고 있으며 화석 연료에 비해 더욱 효율적이며 지역적 특성으로 인한 편중도 거의 없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에너지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태양열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태양광은 광이라는 단어를, 태양열은 열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바로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고, 태양열은 빛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태양광 태양열 차이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태양열 차이] 태양열 발전에 대해 우선 알아보면, 태양빛이 지구 표면에 도달할 때 복사 광선도 함께 오게 됩니다. 반사장치인 집열판으로 해당 복사 광선을 받아 열에너지로 전환시켜 모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이 열에너지로 물을 가열하게 되고, 가열 시 발생되는 증기로 근처 터빈을 가동해 전기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태양빛 → 열에너지 → 기계 에너지 → 전기에너지) 이렇게 만들어진 태양열에너지는 온수, 급탕, 및 건물의 냉난방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태양열 차이] 태양광 발전은 태양광 패널이 햇빛을 받아 내부의 양전자가 해당 빛을 흡수하여 축적된 에너지가 반도체 내부의 양성자와 음성자를 분리시켜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광전효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햇빛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은 태양광 모듈을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어 발전기가 따로 있지 않아도 되며 타 모터 등의 부수적인 기계도 필요가 없어 진동이나 소음 공해 피해가 없습니다. 또한, 유지 보수가 쉬운 편이며 수명도 깁니다.

 

태양광 태양열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태양광 주택 태양열 주택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주택은 태양빛을 전기로 전환시켜 주택에서 활용되는 전기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보통 옥상이나 창호, 지붕 등에 설치할 수 있으며, 전기세의 80프로 이상을 감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가정 전용으로 진행되고 있는 누진세도 굉장히 많은 양을 줄일 수 있어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가정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태양광 주택의 경우에는 진공관형과 평판형으로 크게 나뉘어 하절기의 설비 부하량과 용도에 따라 설치용량을 정하고 있으며, 이를 제대로 따지지 않고 설치하게 되면 과도한 전력 생산으로 설비의 고장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태양의 복사 광선을 활용하여 생산하는 전력이기 때문에 보통 온수나 난방 등에 많이 활용되며 겨울일 때에는 태양열을  한 부분으로 모아 직접적인 난방시스템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태양열 발전의 경우 태양열로 물을 끓여 발생한 증기로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태양열을 열변환을 하거나 흡수 또는 저장 등 다양한 방면으로 가정(급탕 or 냉방도 가능)에서도 공장에서도 산업에너지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태양열의 차이부터 태양광 주택 태양열 주택 차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올바른 개념을 적립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주말도 잘 보내세요!

 

태양광 주택 태양열 주택 차이 체크하기

 

태양광 시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