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기업 공동 연구센터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7. 22.

태양광 기업 공동 연구센터 살펴보기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 티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라는 이슈를

가져와보았습니다. 22년도에 완공될 예정이라고

하니 미리 알아보고 가요~

 

태양광 기업들과 소부장이 모여 태양광 공동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20년도 9월에 에너지기술평가원과 태양광 기업,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체결한 '태양광 기업 공동 연구센터 MOU' 체결로부터 시작된 이번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는 연구뿐만 아니라 각각의 태양광 기업들에서 개발한 태양광 관련 제품 및 부품의 성능에 대한 검증을 생산 전 단계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연구센터는 대전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지구'에 22년도 까지 지어질 예정입니다. 총 약 500억 원이라는 예산이 들어가며 이 예산들은 '지방비 : 210억 원 + 국비 : 250억 원' 등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는 독일의 프라운호퍼와 미국의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인 NREL 정도의 세계적 수준의 성능 및 효율 측정체계 구축을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한다고 하며, 태양광 기업과 소부장 기업들 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경쟁력 확보는 물론 국내 태양광 산업생태계의 견고함을 높여 안정성을 더욱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의 더 자세한 역할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차세대 기술 R&D 로드맵 설립

 

②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을 자랑하는 태양전지 개발

25%의 발전효율의 태양전지 개발을 단기 목표로 잡고 있으며, 페로브스카이트나 이중접합 등과 같은 새로운 소재를 활용한 태양전지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개발을 통해 30년도까지 35%의 태양전지 발전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합니다.

 

③ 태양광 모듈&셀 양산성 검증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의 생산용량은 100MW를 갖출 것이며, 1MW 수준의 생산용량을 가지고 있던 실험실 파일럿과 달리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의 시설도 해당 연구센터의 역할만큼이나 큰 공간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전지 클린룸·사무실 및 정주공간(사무실, 측정실, 기숙사 등)·태양광 모듈 항온항습실·기타 여분의 확장 공간을 둘 것이라고 합니다.

 

→ 태양광 모듈 항온항습실

(면적) 2,876 m2 / 876평

 

→ 태양전지 클린룸

(면적) 2,340 m2 / 707평

(구성) 공정에 따라 CLASS 20,000 & 10,000 & 1,000 존

 

→ 사무실 및 정주공간

(면적) 1,428 m2 / 430평

 

→ 기타 여분의 확장공간

 

태양광 기업과 관련자들이 모여 만든 글로벌 수준의 태양광 공동 연구센터가 완공되어 국내 태양광 관련 성장의 탄탄한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태양광 기업 공동 연구센터 살펴보기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