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15.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 아침이 밝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기분 좋은 일들로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 입니다. 함께 살펴보아요~

 

스마트 접속반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태양광 접속반에 대해 가볍게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태양광 접속반은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 사이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모듈에서 생산된 직류 전기를 병렬 연결을 지원하여 태양광 인버터로 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듈의 고장의 원인이 되는 생산된 전력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듈 간의 충돌도 예방해주며 역전류 위험성도 적다고 합니다. 또한, 수상태양광에 대한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으로써는 큰 크기와 함께 낮은 방수 등급을 가지고 있는 태양광 접속반으로 인한 한계로 개발에 어려움이 생기고 있으며, 스트링 화재 발생에 대한 알림 기능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고 유통되고 있는 태양광 접속반을 조금 더 살펴보면 부식과 녹 발생이 일반 강철보다 적은 스테인레스 소재(내식강)의 SUS함을 주로 제작하는 활용하고 있으며, 역전류를 방지해주는 역 방지 다이오드도 설치해야합니다. 역 방지 다이오드는 태양광 접속반 자체의 많은 발열 현상 및 역 전압 & 역 전류로 인해 생성된 열이 고열화 되기도 하여 부품파손 및 화재를 일으키기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도와주며,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태양광 접속반의 이러한 문제들을 최대한 보완하고자 나온 제품이 바로 스마트 접속반인데요, 같이 꼼꼼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최근 스마트 접속반이 등장하기 시작하며 건물 옥상 태양광, 수상 태양광, 지붕 태양광 등에 대한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며, 높은 IP 특성도 보유하고 있어 (IP66) 그 효율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은 입력되는 DC 전류 및 전압과 AC 전류 및 전압 량을 개별적으로 측정하며 만든 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전력, 발전전력, 그리고 유입전력 중 하나 이상에 쓰일 전력을 계산하며, 해당 필요한 전기량 데이터를 통해 과전류 및 과전압, 전력 품질을 원격지 출력부로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해당 정보에 대해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의 모니터링 기능에서 사용되는 전력의 경우에는 자체 발전시스템 내에서 끌어다 사용할 수 있으며, 태양광 발전소 건설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이익 또한 창출해낼 수 있는 형태를 지닌 것입니다. 이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에 필요한 전력의 경우는 220V 정도로, 만약 발전 시스템 자체에서 해결되지 못했다고 한다면 계통연계 및 전력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비용이 첨부됐을 겁니다.

 

모니터링 기능 외에도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에는 열 문제 및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어 기존의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가 필요했던 태양광 접속반과의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화재 발생에 대해서도 그 예방효과를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COGas 및 불꽃 탐지 관련 사항에 대해서도 빠르게 감지할 수 있어 원격 장치를 통한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화재가 일어났다고 한다면 직류(DC)발전을 빠르게 중지시킬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화재의 규모가 커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재산 및 인명 피해적 문제도 덜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접속반에 대한 오늘의 정보는 여기까지 입니다.

주말 잘 쉬시길 바라며, 건강하세요^^ 

 

태양광 스마트 접속반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