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에 대해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6.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에 대해서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도 태양광 정보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

관하여 꼼꼼하게 살펴보고자 하니 함께 해요~~

 

현대 사회에서는 전기가 쓰이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스마트폰, 냉장고, 티비 등 생활 속에도 깊게 박혀 전력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자기기 등이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됨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증가하고 있는 에너지 소비량에 따른 공급을 위해 발전을 진행하다 보니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 그리고 자원 고갈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알아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기준을 통해 환경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건물의 온실가스 감축 및 고효율 에너지건축물 보급 확대라는 목표로 진행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의 경우에는 효율적인 제도 추진 및 제도 운영 오류 부분에 대해서도 지난달 29일부터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 및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에 관한 규칙'이라는 입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입법 내용을 조금 살펴보자면,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은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을 최대 20퍼센트까지 해주며, 기부채납 부담 수준을 최대 15퍼센트까지 낮춰주고, 주택도시 기금 관련 대출한도를 20퍼센트 상향 등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소규모 건축물에 관해서도 해당 입법이 적용되게 되면서 건축물 높이 등급별 기준 및 용적률 기준도 많게는 15퍼센트까지 낮출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정책을 통해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활성화로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로 인해 발생했던 탄소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의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개정안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다방면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ZEB)'에 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이란?

Zero Energy Building : ZEB이라는 약어를 가진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은 2중 창문 및 단열소재 등의 건물 외벽을 통해 외부로 빠져나가 손실되었던 에너지 양을 최소화하며 냉&난방 시 사용되는 전력을 태양광 발전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에너지 소비를 최대한 하지 않도록 설계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건축물의 에너지 자립률

① 1등급 - 100% ↑(이상)

② 2등급 - 80% ~ 100% ↓(미만)

③ 3등급 - 60% ~ 80% ↓(미만)

④ 4등급 - 40% ~ 60% ↓(미만)

⑤ 5등급 - 20% ~ 40% ↓(미만)

 

※ 에너지 자립률이란?

건축물 단위면적당 1차 에너지 소비량과 비교하여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된 1차 에너지 생산량의 비율을 이야기합니다.

 

■ 제로에너지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1++ 이상

① 1++ 등급

○ 주거용 외 건물 → 연간 1차 에너지 소모량 80kWh/m2↑(이상) ~ 140kWh/m2↓(미만)

○ 주거용 건물 → 연건 1차에너지소모량 60 kWh/m2↑(이상) ~ 90 kWh/m2↓(미만)

 

② 1+++등급

○ 주거용 외 건물 → 연간 1차 에너지 소모량 80 kWh/m2↓(미만)

○ 주거용 건물 → 연간 1차 에너지 소모량 60 kWh/m2 ↓(미만)

 

오늘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제도가 활성화되어 신재생에너지의 에너지발전률이 높아질수록 탄소의 양이 줄어 지구온난화 현상이 없어지길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제로에너지건축물에 대해서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