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지원사업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5.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지원사업에 대하여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코로나 4차 대유행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여러분들 모두 몸 조심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태양광 정보 확인하고 가보시길 바랍니다.

 

가끔 아파트들을 보면 베란다 쪽에 태양광 판넬이 있는걸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게 바로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최근 탄소중립 정책이 펼쳐지기 시작하면서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지원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다양한 지원이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내가 직접 발전한 전기로 전기세 절약과 함께 지구온난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고 계시기도 합니다. 베란다 뿐만 아니라 태양광 모듈을 건물 옥상 등에도 설치해서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치한 베란다형 태양광이 어느정도의 이익을 가져다 줄지 조금 알아보면, 월 227kwh의 전기를 사용하는 가정일 경우 325w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로 연간 13만원 정도의 전기세를 줄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용량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에코마일리지가입을 통한 1만원에서 5만원까지의 인센티브도 지급된다고 하니 비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 집에 설치하는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어떻게 설치가 되고 발전은 어떻게 하는지 좀더 알고싶으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란다 태양광에도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앵커형과 거치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앵커형은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고, 거치형은 베란다 난간에 설치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1kw 미만 규모의 소형태양광 판넬(모듈)을 주택의 베란다 또는 건물의 옥상, 발코니에 설치하고 햇빛을 받게 합니다. 햇빛을 받게 되면 판넬에서 전류가 생성되어 마이크로 인버터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교류로 흐름이 바뀌어 가정 내 콘센트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콘센트로 바로 연결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한전을 거치지 않고 전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실 겁니다.  

 

이렇게 발전되는대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는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실시간 전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냉장고와 같이 상시 운영되는 전자제품 또는 집을 비우거나 잠시 사용하지 않을때 발생하는 대기 전력에도 사용할 수 있어 전기료 절감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둘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형태로 되어 있어 계량기에 나타나는 수치가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계량기 수치 감소 = 전기세 감소)

 

 

그러면 이러한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꼭 주택 소유자 또는 건물 소유자에 한해 사용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실텐데요, 베란다형 태양광은 전세로 살고 계신 분들도 당연히 미니태양광 발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 자체에 태양광 설치를 위해서는 구멍을 뚫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택소유자와의 의견조율이 꼭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계약이 만료되거나 이사를 가셔야하는 경우에는 설치된 태양광은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타 가전제품과 같이 이전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고 해서 잘 알아보지 않고 설치를 진행하시게 되면 조금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꼭 태양광 패널 및 인버터의 제조사, 자부담 설치 비용 발생 부분의 회수 기간, 발전 용량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미니발전소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어느정도의 용량이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에서 진행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시범사업] 건물일체형 태양광 : BIPV

서울 소재 신축 및 기존 건물 소유자 OR 소유 예정자

● 1kw 건물형 태양광

서울 소재의 건물에 미니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원하는 자

● 1-3kw 주택형 태양광

서울 소재의 주택에 미니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원하는 자

● 50w-1kw 미만 베란다 태양광

서울 소재의 단독주택의 옥상 / 공동주택의 베란다 등 미니태양광 발전소 솔치를 원하는 자

-> 소유자 또는 세입자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종류의 미니태양광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태양광 발전용량을 선택해서 진행하는게 좋으며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태양광 콜센터(1566-0494)나 서울햇빛마루 사이트(https://www.sunnyseoul.com)를 활용, 또는 보급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니태양광 발전 신청을 통해 원하시는 서비스를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 지역별 지자치에 따른 방침이 모두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내일도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지원사업에 대하여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