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을 소개합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2.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을 소개합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연휴 잘 쉬셨나요?:)

근래 블록체인이 정말 핫한대요,

태양광도 블록체인과 결합됐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 상세 내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과 함께 인공 지능 분야의 무궁무진한 발전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 인프라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ETRI 연구진들은 최근 원격 분산 에너지 실시간 모니터링, 블록체인 태양광 연계 전력 중개 플랫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태양광 유지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해내었으며, 에너지 마에스트로란 기술을 언급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에너지 마에스트로는 태양광 발전부터 태양광 시장까지 모두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에너지 통합 플랫폼으로, 태양광산업에 큰 발전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을 소개하기에 앞서, 많은 화제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 한번 더 정확하게 집어 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가 들어있는 상자를 사슬과 비슷한 형태로 연결하여 여러 개의 서버와 컴퓨터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사슬 형태로 이어져 있어 데이터의 변형과 위조가 불가능하며, 분산 저장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용자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개 플랫폼이나 사람이 필요치 않기에 비용을 절약도 가능합니다. 이런 블록체인의 장점을 태양광과 접목하니 매우 편안한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분산이 가능한 블록체인의 장점을 적극 활용한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은 '원격 분산 에너지 실시간 모니터링'입니다. 전력 중개업자 및 태양광 발전사업자 등 다양한 지역의 전력 데이터가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데이터 관측 및 제어 시스템으로, 관리 및 거래의 편의성을 제공해줍니다. 

 

보안이 철저한 데이터의 공유가 가능한 점을 활용한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은 '전력 중개 플랫폼'입니다. 해당 기술은 전력거래소의 전력 시장 거래에 대한 신뢰성 및 투명성을 높여주며,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인증도 철저하게 진행되고 있어 사람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데이터의 분산이 가능한 점을 이용하여 태양광 산업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태양광 유지관리 시스템'도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전 지역의 3,000개 정도의 태양광 발전소를 데이터 블록에 저장하여 관리하는 것이며, 태양광 발전소에 어떤 문제가 생기진 않았는지 체크하며 이상이 있을 시 복구과정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외로도 국내의 기업들과 은행이 합작하여 개발한 <PKMS : 개인 키 관리 시스템>을 재생에너지 통합 플랫폼에 도입하였습니다. 태양광 전력 발전량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언제든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의 시작은 에너지원을 활용하는 우리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것이며,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수익 및 부가가치 창출도 더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람들의 이목도 많이 집중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에 대해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다방면으로 편리해지는 태양광으로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록체인 태양광 기술을 소개합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