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정보 꼼꼼하게 알아보아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1.

태양광 인버터 정보 꼼꼼하게 알아보아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에도 어김없이 알찬 정보를 가지고여러분께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설비 건설 시 가장 많은 비용이 투자되는 모듈과 인버터 중

인버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예비 사업주 분들과사업주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발전사업을 위해 이곳저곳 연락을 해보면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세세한 것을 물어보면 대다수의 업체들은 "인버터 공급업체에서 무상 수리 지원을 5년간 진행해주며 시공업체와 계약해서 진행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7년까지도 해준다"라는 답변을 듣거나 " 인버터는 잔고장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십 년 이상도 간다 혹은 수리 정말 잘해준다라는 감언이설과 같은 말들을 늘어놓습니다.

 

하지만 곰곰이 따져보면 우리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할 때 애초에 5년 7년이 아닌 20년에서 25년까지 장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해서 분석을 합니다. 장기간 동안의 보증과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인버터를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짓기 위해 드는 비용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면 태양광모듈이, 그리고 그다음으로는 태양광 구조물이 가장 큰 비중의 금액이 들어갑니다. 그 다음으로는 인버터, 저압 반동, 계량기함, 배전함, 접속만 등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발전 사업주가 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해 다 파악하는 것이 좋지만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이를 공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기도 합니다.

 

모듈과 구조물은 워낙 잘 만들어진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거래처에서는 자신의 물건에 자신감을 두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성을 담당하는 것은 구조물이 아닌 모듈과 인버터라는 것입니다.

 

 태양광 ESS 인버터는 아무리 좋은 제품이어도 발전시설의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동작 유무가 달라집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인버터의 통제 기능이 제어 성능과 계통 임피던스가 어떻냐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최고 수준의 인버터인 경우 유지 보수가 잘 진행된다면 15년 이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인버터는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도 많이 받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감안하고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질 좋은 계통을 고르기 위해서는 측정기를 활용하여 체크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버터는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유지해주며 통풍 또한 잘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센트럴 타입의 인버터를 사용하시게 되면 내부에 fan이 달린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버터의 발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기에 인버터 위치를 정하실 때는 이 fan의 기능도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서늘한 지역이 가장 좋습니다. 먼지 같은 경우에는 인버터에 많이 쌓이게 되면 갑작스럽게 인버터가 멈출 수 있기 때문에 계절별로 air gun 등을 이용하여 청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버터 중에는  fan도 없고 심지어 내부를 보기 위해 사용되는 문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링 인버터라고 하는데요, 이때는 인버터 뒷 쪽의 방열판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열이 제대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이물질이나 먼지가 쌓이진 않았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인버터의 작동으로 발생한 열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IGBT라는 주요 구성요소가 과열로 작동이 멈추게 되고 이런 식의 멈춤이 계속되다 보면 아무리 좋은 성능의 인버터라 해도 그 수명이 단축됩니다.

 

인버터 관련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주의사항과 함께 인버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정보 꼼꼼하게 알아보아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