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어레이 설치 후 점검 어떻게 할까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7.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어레이 설치 후 점검 어떻게 할까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랑티에스에너지에서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어레이

설치 관련하여 점검하셔야할 점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태양광 어레이와 모듈은 태양광발전소의 핵심 요소이기에

꼼꼼한 확인과 점검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 깊게 봐주시길 바라요~

 

*태양광 모듈 및 태양광 어레이 3가지로 점검하기

태양광 설치를 위해 모듈의 배선을 각각 연결하고 나면 각 모듈의 극성과 전압, 그리고 단락전류를 점검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점검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체크리스트를 따로 마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비접지를 체크합니다. 모듈의 성능을 극대화해주는 인버터는 태양광발전설비에서 사용하게 되면 절연변압기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이 대신 직류회로로 접지를 하지 않습니다. 만약 접지가 필요한 통신전원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통신기기 제조사와의 협의를 통해 설치 진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두 번째, 단락전류 측정 및 확인이 필요합니다. 단락전류는 태양광 모듈의 데이터를 적어놓는 시트에 적힌 전력수치로 직류 전류계를 활용하여 제대로 기록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또 주변에 설치된 모듈과 그 수치가 비슷하지 않으면 재점검을 통해 평준화가 되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압 극성을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완공 직 후 설계도와 태양광 모듈의 전압이 비슷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지와 양극과 음극이 모두 제대로 배열되어 있는지를 직류 전압계를 활용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시공시 확인해야할 점

인버터에는 꼭 표기가 필요한 사안들이 있습니다. 입력단의 전류·전압·전력과 출력단의 전력·전압·전류·최대출력량·누적발전량·주파수가 그 사안들입니다. 꼼꼼하게 표기를 하셨다면 어디에 설치를 해야할지 고민이실텐데요, 인버터는 계량기 함 바로 옆 또는 근처에 배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조건이 맞아떨어진다면 태양광 접속함 근처 배치를 통해 전력 손실을 줄이고 DC 전원 케이블의 길이 감소 등으로 설치비용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실외용과 실내용이 따로 구별되어 만들어집니다. 설치 또한 구별해주셔야 하지만, 실외용을 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버터는 꼭 사업계획서에 제시된 설계용량 이상의 것으로 설치해야하며 모듈의 용량 또한 신경써야 합니다. 인버터 설치용량보다 많아도 되지만 105퍼센트 안에서 설치되어야합니다.  직렬로 연결된 태양전지 개방전압 또한 인버터에 들어가는 전압 수치 내로 설치해야 합니다.

 

용량이 250kW이하의 인버터를 이용하게 되신다면 제대로된 작동을 위해서 꼭 인증완료된 태양광 인버터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 이상의 인버터를 사용하신다면 절연성능과 정상 특성, 그리고 보호 기능 등을 확인하는 시험을 품질기준에 따라 통과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또한 이 시험 결과지를 공공기관에 제출해야합니다.

 

* 계통 연계 시공은 어떻게 해야할까?

계통 연계를 시공할 때는 병렬형식으로 진행해야하며 전기적 커넥션으로 계통연계 시스템을 통해 한전과의 계통을 진행합니다. 둘 사이를 계통 연계를 진행할 때는 발전설비의 전력량계와 제조사가 보증하는 한도까지의 전류에 알맞는 차단기 등을 달아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병렬형식과 시스템의 가동으로 만들어진 전기는 한전 전력망으로 송신하거나 발전저장설비에 저장하여야합니다.

 

※ 수배전반 시공의 경우에는 교류 측 기기에 해당되므로 잘 지켜서 해주시면 됩니다 ※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량 점검하기

태양광 발전량은 입지조건과 외기 온도 등의 여러 조건 들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절에 비유해보면 봄과 가을의 경우에는 발전량이 많습니다. 여름의 경우에는 모듈에도 열이 가해져 영향을 끼치기도 하며 장마로 인해 발전량이 다른 계절보다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일일 발전량을 좀더 안내해드리면 해당 일의 일사량에 따라 차이가 많이 생기며 이를 매일 체크하시기 보다는 매월 발전량과 전원량의 비교를 통해 그 차이를 확인하시거나 1년 단위로 발전시스템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어레이, 그리고 인버터 등등에 관하여

여러 점검사항을 소개해보았는데요,

꼼꼼한 점검을 통해 태양광 발전소에서 손실되는

전력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어레이 설치 후 점검 어떻게 할까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