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미세먼지의 상호관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아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3. 4.

태양광 미세먼지의 상호관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아요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현대사회에서 미세먼지는 아주 골칫거리입니다.

봄이 다가오기 시작하면서 중국에서부터 불어오는

미세먼지가 슬슬 걱정이실 텐데요,

오늘은 미세먼지 태양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봄과 가을이 되면 황사와 더불어 미세먼지로 불편한 점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늘을 뿌옇게 만들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량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인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과 전력 사용에도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그 대책이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실 겁니다.

 

일단 그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이야기드리자면,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 영향으로 나누어 이야기 드릴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영향은 모두들 걱정하고 계시는 햇빛의 유입량입니다. 대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는 태양빛을 퍼뜨리고 튕겨내어 일조량과 일사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간접적인 영향으로는 미세먼지의 입자들이 대기 중에 떠다니면서 물방울과 만나 구름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구름은 밝은 구름 축에 속하며 입자의 크기가 작고 표면적이 넓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두운 구름과 비교했을 때 태양 반사율도 높아 지표면에 들어오는 태양 입사량이 많이 감소하게 됩니다.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소속의 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발표를 살펴보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이 진행되기 전과 후를 기점으로 7개의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량을 비교해보았을 때 평균 19%라는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2019년도의 한국 기상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태양광 미세먼지의 연관관계가 확실하게 있다고 합니다. 

 

논문의 내용을 조금 가져와 수치로 전남지역과 서울 지역의 발전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남 같은 경우에는 맑은 날 보다 미세먼지가 '나쁨'정도로 있는 날의 발전량이 미세먼지로 인해 17에서 21퍼센트와 초미세먼지로 16에서 21퍼센트가량의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서울은 그보다 좀 더 많은 19에서 22퍼센트(미세먼지)와 11에서 13퍼센트(초미세먼지)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다른 기온과 습도, 태양의 고도 등의 변수는 고려해야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지역에서 만의 비교라 통상적인 수치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이런 미세먼지가 태양광의 발전량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태양광 미세먼지 상호관계에서 그 영향을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미세먼지 태양광은 먼지가 태양광 패널에 쌓이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강수량이 5미리 이상인 날에는 태양광 모듈에 쌓인 태양광 미세먼지가 저절로 씻겨 나가겠지만 그렇지 못한 날에는 청소가 꼭 필요합니다. 1미리보다 적게 내리는 경우에는 태양광 위의 먼지와 빗물이 뭉쳐 얼룩이 남게 됩니다. 이럴 때는 비가 그친 후 태양광 모듈 전용 청소도구를 활용하여 흙 얼룩을 지워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조금 번거로워도 발전이 꾸준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이렇게 미세먼지 태양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날씨와 여러 가지를 신경 써야 돼서 많이 걱정이실 텐데요,

조금 부지런히 움직여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발전량을 위해서 조금 더 파이팅해 봅시다! 

 

태양광 미세먼지의 상호관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아요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