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6.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살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면서 꼭 확인해야 하는

태양광 검토사항들에 관하여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오늘도 꼼꼼하게 봐주세요~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법률이 여러 가지 생기면서 태양광발전사업은 장기적으로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RPS라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와 함께 최근 소형 태양광발전설비를 가지고 계신 분께 고정 가격계약 제도까지 더해지면서 그 체제가 갖추어졌습니다. 

 

 *태양광 검토사항 5가지에 대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은 토지를 확보하는 것과 한전과의 계통연계, 그리고 튼튼한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태양광 발전시설 주위에 살고 있는 거주민 또한 고려해야 제대로 된 시공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한전과의 계통연계를 설치하실 때에는 태양광 발전 부지를 고르실 때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넉넉한 선로용량도 필요하고 발전소와 연계하는 곳이 너무 멀지 않게 배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계통연계가 어려워 태양광 발전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발전 부지를 결정하실 때는 계통연계 말고도 따져보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림자가 많이 지지는 않는지, 경사가 15도미만인지, 그리고 남쪽 방향으로 해가 잘 드는지 등이 있습니다. 주거 이격거리와 함께 3미터 정도 되는 도로가 주변에 갖추어져 있어야 개발행위허가가 나와 시공이 가능해지기에 주변 환경도 잘 따지셔야 합니다.

 

이렇게 부지를 잘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지역 주민들의 태양광시설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수 있기에 사전에 주민들과 협상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애초에 민가에서 먼 곳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세우는 것이 좋겠으나, 농지나 임야 지역에 건설할 경우 민가와의 마찰은 피할 수 없습니다. 만약 협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허가를 받았지만 건설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주민들의 찬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토지 관련해서 모든 태양광 검토사항을 만족시킨 지형이라면 시공을 시작하실 텐데요, 이때 태양광 설비에 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광 시설은 보통 장기성을 보고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보통 25년 이상 동안 발전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현장 주변을 체크하고 모듈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게끔 청소도 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사업 자체를 진행할 때 너무 무리해서 부채를 끌어들인 건 아닌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태양광시설은 매일의 일조량과 금리시장 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예상치 못한 장치 고장에 대해서도 대비가 필요하기에 지나친 부채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태양광을 건설하실 수도 있지만 분양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분양을 하게 될 경우 거래 개발업체가 태양광 발전시설의 발전량에 대해 부풀려 얘길 하진 않았는지와 체계적인 설계와 부실 공사가 이루어지진 않았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정부의 정책지원과 신재생에너지 태양광에 대한 국민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어 태양광발전사업이 더 태양광 연금으로 불리어질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사업을 시작하시기 전엔 사업에 대한 꼼꼼한 분석과 사전 지식도 충분히 필요하다는 것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항상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살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