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플렉시블 태양전지 태양패널에 대하여 이해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3.

플렉시블 태양패널에 대하여 이해해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태양광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좀 색다른 주제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바로 '플렉시블 태양전지'에 관한 이야긴데요

같이 한번 살펴봅시다.

 

플렉시블 태양패널은 태양광 패널에 유연성을 주기 위해 스테인리스강 판 위에 태양전지 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발전량에 있어서도 기존의 태양전지보다 환경적 요인을 덜 받습니다. 또한, 구부릴 수 있는 금속박이나 플라스틱과 전자기기 제작 기술인 ROLL-TO-ROLL 공정 기술을 접목시켜 대량 생산 체제를 확보하여 경쟁력 또한 충분히 확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플렉시블 태양패널은 태양빛을 흡수하는 층의 구성성분에 따라 CIGS 박막 태양전지, 실리콘 박막태양전지, 유무기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그리고 유기 또는 고분자 태양전지로 나뉘며, 제조 공정 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박막 태양전지와 큰 차이가 없으나 판의 구성성분에 따라 박막의 제조공정과 물성 조건이 달라지기에 별도의 제조공정 기술 개발이 필요한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기존의 태양전지를 플렉시블 태양패널로 바꾸기 위해서는 박막화와 함께 기존 태양전지판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플렉시블 태양패널의 박막화에 사용되는 재료가 기존의 것보다 그 양이 적게 사용되고, 기판도 메탈과 플라스틱으로 바뀌기 때문에 두께감이 있었던 기존의 유리보다 더 저렴하게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태양전지판은 유연성을 갖게 되어 기존의 태양광 패널이 가지고 있던 웨이퍼나 유리 등의 정형적인 형태에서 그 제한을 벗어났기에 설치장소에 따라 알맞은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고 가벼운 재질로 휴대성 또한 뛰어나졌습니다. 효율성도 정말 높아져 활용범위 또한 매우 넓어졌습니다. 

 

형태의 자율성이 부여되면서 건물 일체형이 가능해져 디자인적으로도 우수한 설치가 가능해져 지붕형 발전 시스템의 효율성이 더 커졌습니다. RPS 사업 같은 경우에도 지붕형 발전 시스템을 더 선호하여 가장 큰 가중치를 적용하고 있기에 경제적인 이득 또한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재미난 것을 이야기드리자면, 한옥에 있는 기왓장과 유사한 모양을 가진 태양패널도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태양광 시장은 그 영향범위를 늘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BIPV와 군용 등으로도 활용성을 넓히기 위해 응용제품을 구상 중입니다. 무게를 최대한 줄이고 효율성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런 노력은 태양패널이 단순한 발전시설이 아닌 각 제품의 친환경 핵심 구성요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그 기술력 또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발전이 원활하게 진행되며 열에너지 발생 부분도 효율성을 높여 더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각종 IT산업과 전기자동차 산업, 그리고 디스플레이와 우주 항공 산업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도 도입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플렉시블 태양전지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라며 내일은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플렉시블 태양패널에 대하여 이해해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