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태양광 설치 후 확인해야할 태양광 체크리스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4.

태양광 발전사업 설치 후 확인해야할 태양광 체크리스트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에 뛰어들기 위해 바삐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필요한 태양광 체크리스트에 관해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은 필수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투자의 일환으로 기획을 하는 초기 단계서 부터 꼼꼼한 검토와 함께 철저한 분석과 사전 지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부지나 건물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나서 한전과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이 의무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대형 발전사와의 계약을 통해 발전 전력을 판매하는 형식의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SMP 및 REC 가격과 한국형 FIT 제도 등 알아야 하는 정보가 굉장히 많습니다. 최근 현물단가도 많이 하락되어서 시장이 많이 위축되기도 했습니다.

 

단기로 보면 조금 힘들 수 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태양광 발전사업에 투자를 하시게 되면 100키로와트 이하의 소형 태양설비에 대한 20년의 고정가격계약 제도로 고정적이며 안정적인 발전량 판매가 이루어지기에 놓칠 수 없는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기적인 이점때문에 태양광발전사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분명 계실겁니다. 그래서 이분들께 태양광 발전사업 설치 후, 필요한 태양광 체크리스트 총 5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태양광 발전사업 설치가 이루어질 토지의 입지가 적합한지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때 해당 지역 지자체의 조례도 함께 살펴보아야 하며 부지에 생기는 음영이 적은지, 방향과 경사도가 넉넉한지, 한전 계통연계가 가능한지 등의 지리적 요소들을 확인함과 동시에 도로와 태양광 발전소 사이의 거리와 태양광 패널과 주민들이 사는 집까지의 거리가 충분한지도 잘 살펴보아야합니다. 

 

두번째, 민원이 들어올 수도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검토해야합니다.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사례로는 발전사업 허가는 떨어졌지만 부지 주변에 거주민들과의 마찰로 인해 태양광발전소를 짓지 못하기도 하며 개발행위허가 자체가 진행되기 어려워 마음 고생을 하고 계신 사업주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예상치 못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 거주민 분들과 최대한 많은 소통을 통해 의견 조율이 필요하면 진행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유지관리시스템에 빈틈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설치는 한번 진행되면 거의 25년 이상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기에 시설유지 및 보수가 중요합니다. 태양광 설치 시 성능이 좋고 예산안에 적합한 모듈과 인버터로 시공이 되었는지를 확인해야하며 혹시 모를 부실 공사에 대비해 꼼꼼하게 확인해야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설치 후 발전을 계속 이어가면서도 숙련된 전기안전관리자를 고용하여 주기적으로 발전소를 방문하여 잘 돌아가고 있는지 점검을 진행해야 계속적으로 원활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네번째로는 한전 접속이 가능할 만큼의 선로가 남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선로는 한전과 발전소의 계통 연계를 해주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에 그 위치와 선로 용량 확인은 필수입니다. 지역별 특이점이 하나 있다면, 전라도와 경상도 등의 지역은 일조량도 많고 부지값도 다른 지역에 비해 싼 편이지만 한전과의 계통 연계가 어려워 태양광 발전소 설치가 힘듭니다. 잘 모르고 이 곳에 태양광 설치를 진행해던 분들께서는 태양광 시공이 늦어지거나 접으신 분들도 종종 계십니다.

 

마지막으로는 현실적인 수입 분석이 이루어졌는가 입니다. 태양광 설치로 마음이 급해 부채를 무리하게 끌어들이신 분이라면 잠시 멈추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설치가 진행되고 나서는 한동안 일정치 못한 일조량으로 많은 이익을 보실 수 없으며 발전시설이 고장났을 시 그 수리 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자금난이 생기실 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본이 어느정도 갖추어져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천이나 흐린 날로 인한 발전량의 차이와 함께 현 금리의 흐름 등을 따져보면 안정적으로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자금도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직접 진행하실 수도 있지만 분양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런 분들께서는 인수받는 시공업체에서 발전소의 태양광 발전전기의 양을 과도하게 제시하지는 않았는지와 꼼꼼한 설계와 시공을 통해 해당 발전소가 설치 되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각각의 태양광 체크리스트 잘 살펴보셨나요?

설치 전 이 글을 보셨다면 참고하셔서 좀더 세세한 점검 후 태양광 설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설치를 하고 난 후 라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찬찬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더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태양광 설치 후 확인해야할 태양광 체크리스트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