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토목공사 시 확인해야할 사안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0.

태양광 토목공사 시 확인해야할 사안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이번 주 주말도 알차게 보내시고

다음 주를 위해 충전도 만땅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태양광 토목공사에 대해 알아야할 것들에 대해 가져와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태양광 토목공사?

태양광 토목공사는 이름에서도 짐작은 하실 수 있지만 조금 생소한 분야입니다.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려는  태양광 부지에 적절한 공간 확보 및 지반을 다지는 공사로 태양광 발전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다지는 기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반조사는 이 토목공사를 어떻게 진행할지 설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장소의 성분과 형질 등을 확인하고 환경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 입니다.

이후 구조물 공사와 접지 공사가 진행되며 태양광 구조물의 자리를 지정하고 세우는 작업으로 이 공사까지를 태양광 토목공사를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절차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허가 취득 후에 토목공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탄탄한 토목공사를 중요시 여기며 잘된 토목공사는 태양발전 시공 진행이 좀 더 수월하게 될 수 있도록 해주는 이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토목공사 아래항목 체크는 필수입니다

100kw 이하로 진행되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작은크기의 발전소형태로 더 심사숙고하여 진행해야합니다. 작다는 이유로 REC 가중치(1.2)만을 받기위해 체계적으로 토지를 나누지 않고 발전사업허가를 받게되면 실제 현장에서 태양광 구조물 사이의 넓이들이 좁아져 그늘이 지거나 계획했던 부지 범위를 넘어서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계획했던 부지보다 더 큰 범위가 필요하게 되는 것은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나 해당 발전시공자의 시점에서는 부담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토지 배분을 하기 전 또는 후의 발전허가 여부보다는 조금 걸리더라도 유관확인 후 REC 가중치 1.2를 확인하시고 설계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토목공사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

허가 설계 도면상과 현장 공사 나타나는 차이는 분명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문제입니다. 특히 공사하려는 땅이 밭이 아니라 숲과 들일 경우 이러한 예상치 못한 상황이 더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풀과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있는 지형의 특징때문에 벌목 전 측량으로 진행되는 설계와 벌목 후 공사판과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상치 못한 차이에 대해 대처하는 능력은 현장 관리자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상이해집니다. 산지관리법, 개발행위, 환경재해법 관련 법령 등의 숙지와 함께 태양광 업체와 협의가 필요하기에 오랜시간동안 이 업종에서 일해온 현장관리자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현장관리자가 있으므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태양광 토목공사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더 빠른 공사가 가능하단 장점도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일반사업자가 직접 진행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전문 시공회사가 꼭 필요하며 이들의 태양광 발전 시설을 대여하여 설치해야합니다.

 

태양광발전소가 완공이 되어 모든 준비를 마치게 되면 전력생산이 가능해지며 이렇게 발전된 전력은 한전과 국가 산하기관과의 거래를 통해 수익이 발생할시킬 수 있습니다.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고정 수입이 가능하다는 부분에서 미래를 걱정하고 있는 많은 중장년 투자자들에게 친환경 인기 사업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꼼꼼한 토목공사를 진행 후 발전소를 건립하시게 되면 분명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관심이 생기셔서 태양광 에너지에 투자를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토목공사 시 확인해야할 사안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