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형태와 시공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1.

태양광 구조물 형태와 시공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벌써 일요일이네요!

주말 푹 쉬시면서 체력 보충은 잘 하셨나요?

내일부터는 또 일을 나가야하니 남은 주말도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 그 형태와 시공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기 앞서 태양광발전 기초 공사부터 이야기 드릴까합니다. 태양광발전 기초공사는 태양광 모듈과 어레이을 받쳐주거나 구조물과 거치대를 이어주는 지지대 설치를 하는 것으로 태양광발전시스템 공사 시 필수로 진행되어야 하는 공사입니다.

 

이 기초공사도 다양한 거치대의 설치가 필요하여 크게 5가지로 분류하여 진행됩니다.

표면이 깊은지 얕은지에 따라 진행되는 직접 및 말뚝기초 공사가 있습니다. 얕은 지대에서도 세부적으로 2가지가 나뉘어지는데요, 도로표시 등의 블록 기초 가 진행되는 푸팅 기초와 2개 이상의 물체의 내력을 하나로 지지해야하는 복합 푸팅기초가 있습니다.

 

만약 굉장히 깊은 곳에 기초공사를 진행해야할 경우에는 연속기초 공사를 시행합니다. 또 환경적인 구별에 따라서도 나뉘는데요, 철탑을 세워야하는 경우에는 기반을 다져야 하기 때문에 주춧돌 기초공사가 진행되며, 하천을 가로질러야하는 경우에는 케이슨 기초 공사가 시행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초공사가 완료되면 태양전지의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 태양전지 설치법에는 생활 속에 잘 녹여 총 11가지의 모습으로 나타내지고 있습니다.

 

우선 지붕 위에 설치되는 형태로는 경사지붕형평지붕형이 있습니다.

경사지붕형은 주로 가정용에서 사용되는 설치방식이며 가장 흔하게 보실 수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지붕형은 공공건물이나 학교의 옥상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수층이 있으며 그 위에 철고가대를 배치하여 태양전지를 설치하는 공법입니다. 이 둘은 모두 각각의 모듈 업체마다 표준 사양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붕 건재형인데요, 지붕재 일체와 지붕 재형이 있습니다.

지붕재 일체는 지붕 위에 태양전지 모듈을 얹는 공법으로 지붕과 유사한 모습을 갖추고 있어 건축 디자인을 훼손하지 않고 태양전지를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붕과도 같은 방수 및 내구성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어 외부 날씨에 대한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지붕 재형은 아예 지붕자체가 태양전지로 되어 있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주변 지붕재와도 잘 어울리게 설치할 수 있으며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나 주택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지붕 외에도 그늘을 가리기 위해 설치된 차양에서도 태양발전이 가능합니다.

 

벽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벽 설치형과 벽 건재형이 있습니다.

벽 설치형은 직접 벽이 되어주는 건재형과는 다르게 거치대의 설치와 함께 모듈이 설치되는 것으로 높은 건물들의 벽면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벽 건재형에 대해 좀더 말씀드리자면 셀의 위치에 따라서도 개구율이 많이 바뀔 수 있으며 주로 커튼월로 설치가 많이 되고 있지만, 새시나 알루미늄 등의 지지공법으로 선택범위가 넓습니다.

 

태양전지에 채광성과 투시성을 부여하여 창의 형태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도 역시 셀의 위치에 따라 개구율이 달라지며 일상생활 속에 가장 잘 녹아있는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로도 태양을 가리거나 환풍의 목적으로 설치된 루버에도 태양전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는 이미 지어진 주택에 건축 디자인을 보존할 수 있는 설치 기법이기도 합니다. 또 건물 옥상의 난간에도 태양전지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수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거치대가 필요 없어 그 공간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톱라이트형이 있는데요, 그 유리부분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으로 채광과 셀이 있어 에너지가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구조물 형태와 다양한 시공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드렸습니다. 생활 속에 잘 녹아있는 태양발전이 더 널리 보급되어 친환경적인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형태와 시공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