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2021 클린팩토리사업에 관하여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18.

클린팩토리 사업에 관하여 살펴봅시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이슈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클린팩토리구축사업'에 관하여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린팩토리 구축사업이란 친환경 설비보급 및 공정개선 지원을 통해 산업분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온실가스, 폐기물, 유해화학물질 등의 오염물질 감소를 위해 제조공정 전문가가 진단을 내려 탄소중립이 가능하도록 바꾸어주는 사업입니다. 대상은 보통 산단 내에서 생산공정을 진행하고 있는 중소 및 중견사업장입니다.

 

오염 발생원인물질을 줄여주는 이 클린팩토리 구축사업은 초기투자비와 더불어 운전비용과 같은 추가 비용이 필요한 배출처리시설보다 경제적인 효율성을 인정받은 사업이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산단으로 보면 온실가스 77퍼센트와 에너지소비율의 83펴센트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그 친환경에 대한 기여도 또한 매우 클 것입니다.

 

계속되는 환경악화로 강조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규제와 기후변화의 위험성으로 인해 기업에서는 생산공정의 변화를 주어 친환경화를 진행해야하며 산단의 사업이 커짐에 따라 더 많은 중소 및 중견기업들의 사업 참여도를 높여 친환경 및 저탄소 생산에 힘을 더해야 할겁니다.

 

2030년도 까지 온실가스의 2,5만톤과 대기오염물질의 약 80t, 그리고 폐기물 2,500t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되고 있으며 연간 1,500,000,000원의 생산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산업부에서는 클린팩토리 구축사업으로 오염물질의 감소와 함께 비용절감 및 생산성이 향상되기도 하기에 이를 진행하고 있는 사업체 측에서도 더 많은 효율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제조업의 친환경화를 이루어 그린 뉴딜 사업의 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클린팩토리 구축지원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의 미래를 생각한 친환경 투자가 더욱 활성화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산업부에서는 올해 2월 초중순에 클린팩토리 구축사업을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며 진행하기로 되어있던 사업장에 친환경 공정개선 및 설비보급을 위한 평균 60,000,000원에서 최대 120,000,000원까지의 국고보조금을 통한 지원을 할 것이라 합니다. 또한, 사업의 이점을 좀더 확대하기 위해서 7개 스마트그린산단에서 전체산단으로 그 범위를 넓혔으며 평균지원단가 또한 2,400만원에서 6,000만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3백개의 선정된 사업장의 친환경 공정개선 및 설비보급의 지원으로 예산 20,300,000,000원을 통해 클린팩토리 사업이 진행되기로 했으며 지난해의 투자 지원금액 및 범위 보다 훨씬 많이 늘었습니다.(지난해 31억, 98개)

 

클린팩토리구축사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3월 12일 금요일 저녁 6시까지 지원을 받고 있으며 사업신청서, 첨부서류 등 각종 서류를 마련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

 한국생산기술연구원(www.kitech.re.kr)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홈페이지(www.kncpc.or.kr)

나라도움(www.gosims.go.kr)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www.motie.go.kr/motie/ne/announce2/bbs/bbsView.do?bbs_seq_n=66498&bbs_cd_n=6

 

 

클린팩토리 사업에 관하여 살펴봅시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