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화재 원인을 알고 예방하세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14.

태양광 발전소 화재 원인을 알고 예방하세요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설동안 맛있는 음식도 드시고 가족들과도 잘 보내셨나요?^^ 날이 서서히 풀리면서 태양광 화재 원인에 대하여 집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 다양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꼼꼼히 확인하시어 태양광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세요.

 

 

태양광발전소에서 일어나는 화재의 원인은 주로 접속반 쪽에 존재하는 이물질과 다이오드의 온도 상승으로 인해 스파크가 튀는 현상이 발생하여 화재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렴한 시공단가에 혹하여 사용하게 되면 안전성이 부족할 수 있어 아무리 기자재에 따라 10에서 30퍼센트의 시공비용 차이가 나더라도 단가에 맞는 자재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접속반에 있는 다이오드에 대하여 더 이야기드리겠습니다. 다이오드는 접속반에 설치되어 있으며 인버터와 모듈의 역전류를 방지하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는 부품입니다. 특히 태양광의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시간대인 PV어레이에서 배터리의 잔전류가 역류되는 것을 막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소 같은 경우에는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가 없습니다.  그래서 접속반을 선택하실 때 먼지 등의 내뷰 유입 차단이 가능한지와 온도 상승을 조절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사안을 고려하시어 선택하시는 것이 화재예방을 위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가 없다는 것은 배터리가 없다는 의미고 더 나아가면 오히려 전력 손실과 함께 고장의 원인이  된다라는 정부의 접속반 KS인증 기준에 나와있습니다. 이 인증 기준을 더 살펴보시면 계통연계형 접속반 분야에서는 역류방지 다이오드 사용을 되도록 하지 않도록 이야기하고 있으며 독립형 PV시스템 혹은 모듈 제조업체가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에만 부분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태양광 화재 원인이 있는데요, 합선과 내부누전 등의 전기적 요인과 함께 관리 부주의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기 공사를 하실 때 특히 커넥트와 전기 등을 주의 하셔야하며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이 긴 방수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제품을 활용하시는 것이 안전의 필수입니다. 또한 접속반 KS인증을 마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이 좀 들더라도 더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품질 검증된 기자재 사용도 안전한 발전소 건설의 첫걸음입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인버터와 모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이 필요합니다. 기자재와 같은 상세한 부분은 사업주가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최근 더 조심해야할 소식이 있습니다.바로 태양 발전소와 ESS의 연계입니다. 이 ESS 에너지저장장치로 인해 화재 발생률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굳이 ESS 에너지저장장치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고 하기에는 태양광 발전소 안엔 다양항 요소가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ESS 에너지저장장치와 내부의 부품간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고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에 신중한 결정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ESS 에너지자정장치에 대하여 좀더 궁금하실 텐데요, 이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화재 원인에 대하여 꼼꼼하게 다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화재 원인을 알고 예방하세요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