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인버터 선택 어떻게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까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15.

태양광 모듈 인버터 선택 어떻게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까요

 

태양광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날이 많이 풀려 오늘은 가볍게 입고 나오신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아침에 비가 와서 일교차가 날 수 있으니 집에 가실 땐 추위를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태양광 모둘과 인버터에 관하여 이야기드리겠습니다.

 

 

기능이 좋은 모듈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계신다고 하더라도 인버터와 맞지 않게 되면 같은 모듈과 인버터로 에너지를 발전시켜도 그 에너지 양의 차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발전량의 차이뿐만 아니라 운영 부분에서도 에너지 손실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를 선택하실 때에는 꼼꼼하게 따져보셔야 합니다.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 간의 화합이 잘 된다는 것은 발전력이 더 좋다는 것이고 가동 중의 잔고장이 발생할 염려가 감소하게 됩니다. 어떤 현장에 딱 맞는 모듈과 인버터를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기에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시험해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인버터는 모듈에서 생산된 DC 전압(직류전기)을 AC 전압(교류 전기)으로 변환시켜 한전에 매전을 합니다. 이 매전을 위해서는 인버터가 송전의 역할을 하기에 모듈보다 태양광 발전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발전사업의 수익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1번의 시공으로 최소 25년 동안의 롱런 수익 발생이 가능하기에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장치를 설치하실 때 더 많은 신경을 쓰실 겁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정성, 습기와 외부환경, 온도 등에 강하며, 효율/종류/크기/최대출력 등도 고려하셔야합니다. 이외에도 제품의 보증기간과 함께 효율 보증기간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모듈의 성능을 낭비하지 않고 전부 발휘하여 모듈 전압을 생산할 수 있도록 인버터가 MPPT 전압 제어를 진행해줍니다. 구동 전압, 즉 MPPT 전압은 태양광 인버터로 모듈 전압 조절을 통해 출력량을 결정되게 해주는 것으로 실제 인버터 작동으로 송전이 이루어지는 영업대를 의미합니다. 또한, 이 출력량을 끌어올려주는 기법은 가장 간단한 P&O 제어가 있으며, 이를 활용한 국내 인버터가 있습니다.

 

긴 낮이 있는 여름에 날씨까지 좋은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때 인버터는 모듈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려 그 발전량의 효율을 끝까지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인버터가 태양광 모듈에 비해 부족하게 되면 발전량의 손실이 생겨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기에 교체해주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버터의 기능을 아셨으니 모듈의 성능을 아무리 높여도 그 모듈의 발전량을 다 끌어내지 못하면 수익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효율성이 좋고 합리성도 갖춘 모듈과 인버터가 있어도 잘 어울리지 못하면 그에 합당한 출력물이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잘 어울린다 하더라도 직 병렬 설계가 되지 못하면 조금 부족할 수 있기에 직병렬 설계도 중요합니다.

 

 

인버터 선택의 기준

 

1) 전압조정 범위

태양광 인버터는 상황마다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일사량은 매일매일 날씨와 상황에 따라 바뀝니다. 이에 따라 그 출력량도 바뀌게 되는데요, 인버터가 전압조정 범위를 통해 날에 따라 발전 정도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일사랑이 낮다 하면 발전 시작 전압을 낮춰 때에 따라 효율적인 발전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2) 유로 효율

유로 효율은 태양광 인버터의 변환 효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전효율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기에 높은 제품을 권장드립니다.

 

3) 내구성

인버터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발전전력비용의 손실과 바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소 유지보수에 있어서 인버터 문제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그 유지보수와 보증기간 및 보증 기간 이후의 연장 방법, 그리고 동작 안전성과 내구성을 잘 확인하시어 선택하셔야 합니다.

 

4) 사후관리

시공 후 태양광을 잘 활용하다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따 A/S 망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회사라 하면 수리 일정이 늦어지고 이 늦어지는 기간에 따른 손실도 발생하기에 지역별로 A/S 망과 그 기간을 잘 숙지하시어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항 모듈과 인버터 회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모듈 회사로는 LG전자, 해외 SMA, 한화큐셀, 그리고 카고가 있으며 인버터는 LS산전, 국내 한화, 다쓰테크, 효성, SDN, 선그루 등이 있습니다.

해외로는 카고, ABB, SMA, 헥스파워 기업이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 선택 어떻게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을까요

 

태양광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