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설계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17.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설계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에 눈까지 내리네요. 날씨 변화가 너무 심해서

부디 따뜻하게 껴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태양광발전의 구조물에 관하여 이야기드리겠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가대 설치 어떻게 하는 걸까?

태양광 어레이 가대를 설치할때는 가대의 각도와 설치방향 설계가 필요하고 조류 퇴치 시설물도 태양빛을 가리는 것을 방지하여 필요합니다. 태양광을 방해하는 조류 같은 경우에는 어레이의 전체적인 테두리에 1.5에서 2미리의 탄성을 가지고 있는 스테인리스 선이나 쇠장식을 하늘을 향해 만들어 놓아 앉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판은 보통 일정 범위의 각도만큼 기울어져 있습니다. 10도 이하의 경우에는 비가 오게 되면 물이 잘 흐르지 못하게 되어 자정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별도로 태양광 판의 유리면과 그 테두리를 청소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청소를 안 하기 위해서는 각도를 10도에서 90도까지의 범위 내에서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을 직접 받아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모듈은 직사각형의 모습을 한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모듈의 긴 부분이 위아래 쪽에 배치한 것을 세로 깔기, 그 반대의 경우인 좌우 배치는 가로 깔기입니다. 이 차이는 세로 깔기를 했을 때 부재 점수가 낮아지게 되면 가로 깔기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차가 두배 가량 나기에 비가 내렸을 때의 세척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태양전지에 사용되는 어레이 가대는 어떤 것을 따져야 하나요?

태양광 가대는 태양빛을 최대한 많이 받기 위해 필요하며 그 종류로는 알루미늄 합금, 일반구조용 갑연 강재, 스테인레스강 등이 있습니다. 이는 환경조건에 따라 설계 내용연수가 달라져 맞춤형으로 잘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대를 설치하다 보면 너무 많은 금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 인건비, 가공비를 조금이나마 절약하기 위해서는 태양전지를 구매한 곳의 표준 가대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표준 가대 또한 고르실 때 그 강도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후는 다양하게 일어나기에 이를 견딜 수 있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폭설 지대 같은 경우에는 그 바람의 세기와 자중을 모두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옥상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도 많기에 바람을 잘 견딜 수 있도록 하중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것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가대는 어떤 재질을 선택하시느냐에 따라 수명 및 유지보수 기한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강제의 경우에는 도장을 하거나 용융아연도금을 함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장의 경우에는 5년에서 10년 이후에 다시 진행해야 하며 용융아연도금의 경우에는 20년에서 30년까지도 가능합니다. 스테인리스도 궁금하실 텐데요, 이 스테인리스는 최장 기간인 30년 이상 가능합니다.

 

 

이 외로도 태양광을 설치할 때는 야외에서 비와 바람 등에 노출되기 때문에 녹이 쓰는 것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가격적이 부분이 부담될 수 있으니 가성비가 좋고 장기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것이 좋으며 널리 쓰이는 것으로는 용융아연도금이 있습니다. 이 도금은 기존의 철보다 10에서 25배 정도 더 뛰어난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 녹 방지에 탁월합니다.

 

여기까지가 오늘 준비한 내용입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기초가 되는 것들에

대하여 안내해드렸는데요, 향후 태양광 구조물 설치 시 이번 내용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설계에 대하여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