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지식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13.

태양광 발전사업 지식은??

 

여러분 설날이 지나갔습니다.

토요일인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셨길 바랍니다~~

오늘은 태양광 지식을

간단하게 알려드려고 하니

잘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 지식 먼저 얻을 수 있는 이익금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햇빛을 받아 전기를 생산하는데요. 그래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햇빛이 쨍쨍하고 오랫동안 받으면 발전량이 많이 나오고, 반면 날씨가 흐려 햇빛을 못 받는 경우 발전량이 적게 나옵니다. 이때 발전된 전기를 판매한 금액 SMP와 공급인증서 태양광 사업의 보조금 REC로 나누어집니다. 여기 태양광을 지붕이나 옥상에 설치하는 경우 REC 가중치가 추가되며 그러므로 REC 가중치에 따라 얻는 이익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중치는 매년 다르고,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다르니 자세한 정보는 한국 에너지공단에서 공고하는 자료들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태양광 발전사업 지식 중 이제 용량과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200kW 전기를 얻으려면 건물의 경우 400-600평, 땅은 600평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10kW를 얻기 위해서 지붕의 경우 방향마다 다른데 동서방향은 땅과 비슷하게 약 30평, 남방 향은 약 10 평하고 절반 평이 더 필요합니다. 땅 같은 경우 30평이 필요하겠죠? 이처럼 보통 "kW" 단위를 최대 생산되는 용량, 유효전력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사업용 태양광과 주택용 태양광으로 나누어집니다. 사업용의 경우 태양광을 설치해 생산한 모든 전력을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합니다. 주택용은 발전한 전기를 본인이 필요한 가정에서 사용합니다. 필요하고 남은 전기를 상업용처럼 한전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혹은 남 은전 기를 판매하지 않고 담달에 사용할 수 있게 미루는 시스템을 사용해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지식 중 유지관리에 대해 살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은 전기와 관련된 사업이므로 전기안전관리자를 대행하거나 선임해야 합니다. 특히 20kW 이상의 용량을 가진 발전소는 꼭 선임해야 합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일일, 한 달, 일주일 등 발전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지관리비용에는 세금,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경우 인건비, 청소도구에 들어가는 비용, 보험을 가입한 경우 지출되는 보험비 등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해 돈을 대출하려면 그에 따른 이자비용도 들어갑니다. 이처럼 본인 발전소의 운영비용이 얼마나 들어갈지를 예상해야 합니다. 참고로 태양광 구조물이 고정가변형이면 각도 조절 비용도 빠질 수 없죠!

 

마지막 태양광 지식 중 태양광 시공 비용과 태양광 설치 시 알맞은 조건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100kW 용량에  약 1억 2000 만원이 시공비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상황마다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지붕 및 옥상에 짓는가? 땅에 짓는가? 영농형 태양광으로 짓는가? 고정 가변형 구조물 사용할 것 인가? 고정형 구조물을 사용할 것인가? 어떠한 브랜드 자재로 사용할 것인가? 어떠한 시공방식으로 지을 것인가? 만약 지붕 위에 설치하면 가벼운 자재를 사용할 것인가? 등으로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시공하실 때 가격보다는 안전과 효율을 생각하시고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태양광 전문가와 동행하며 태양광 시공을 잘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설치할 수 없는 공간도 있으며, 태양광 설치하기 까다로운 공간도 있으니 태양광 설비 설치할 곳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지식내용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지식은??

 

여러분 태양광 발전사업 지식

잘 채워가시고 태양광 지식에서

궁금한 것 있으면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추운 날씨 건강 챙기시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태양광 자재 유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