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26.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감기 조심하세요~

날씨가 이전보단 많이 풀렸어도 아직 쌀쌀하죠? 요즘과 같은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분명 태양광 발전을 위한 태양도 있고, 기온만 낮을 뿐이지 맑은 날씨도 많은데 왜 봄과 가을보다 발전출력이 미미한지 궁금하셨죠? 그 첫 번째 이유로는 일사량이 있는데요, 해가 떠있는 시간이 길수록 발전출력도 많아진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겨울엔 북반부가 태양의 반대로 기울어져 있어 낮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량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로는 겨울에는 바로 '눈'이 내립니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며 구름을 이루고 있는 물방울이 얼어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계절적 특성으로 눈이 태양광 설비를 가려 흡수 면적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봄과 가을보다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가 중요한데요!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접속함, 배전, 태양광 구조물 등 태양광 설비자재들이 제조상 불량인 경우도 있으나 던진 돌이나 물건, 낙하물로 인해 외부적인 결함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효율이 저조한 겨울철엔 특히 더욱더 일상 파손 점검, 유지관리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방문해서 육안으로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나 요즘과 같은 비대면 시대, 코로나 시대에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감시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스마트 태양광 관리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마트 태양광 관리법 중 하나로 태양광 발전 전용 웹 모니터링 시스템은 발전효율을 데스크톱이나 스마트폰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 대부분 발전 전용 웹 모니터링 시스템을 채택하여 활용하고 계십니다. 태양광 발전 전용 웹모니터링 시스템은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처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진단 보고서를 체크하시고, 급격하게 효율이 하락되었거나 장기적으로 저조할 경우 현장방문을 통해 태양광 발전소를 재정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특히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는 더욱 중요하니 각별히 관리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태양광 발전소 근처 건물이나 산림 여부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높은 건축물이나 나무, 조형물들이 있으면 햇빛을 가려 태양광 발전효율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부지 계약 시 설치할 부지에서 나아가 인근의 주변 환경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는 햇빛의 남중 고도가 낮아 가장 저조할 때라 산림이나 건물들에 의해 그늘이 더 극대화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꼼꼼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분양계약 전 주변 환경 파악을 하셔야 되며 방해될만한 요소가 발견되면 해결하여 설치를 이행하셔야 추후 더 큰 문제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이웃의 민원 등으로 인해 태양광 시공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주변 환경 파악은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는 겨울철 내리는 '눈'을 제거해주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태양광 패널이나 구조물에 쌓은 제설을 제거해주시면 태양광 발전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간혹 자연스레 녹거나, 사라지는 것을 생각해 제설작업을 아예 안 해주시는 발전 사업주분들이 계신데요, 기온이 영하일 경우 제설작업이 없으면 계속 축척되는 상태가 되어 태양광 발전은 0시간대에 가까워지고 태양광 모듈까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기온이 상온이어서 자연스레 녹는 상황이 아니라면 태양광 제설작업은 필수적입니다. 태양광 제설작업을 할 때에는 손상이나 파손을 줄이기 위해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시거나 6미터에서 8미터의 장대 도구를 활용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태양광 모듈 관리를 위해 전용 세척제나, 자율주행식 태양광 모듈 청소로봇도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 몸 관리와 더불어 태양광 발전소 건강관리도 꼼꼼하게 해주셔야 되는 점 잊지마세요!

 

겨울철 태양광 발전소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