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ESS 가중치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20.

태양광 ESS 가중치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어느덧 한주의 반이 흘렀는데요~

오늘도 건강하고 웃음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ESS 가중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태양광 풍력 증 친환경에너지의 발전은 기후의 민감한 영향을 받는데요, 이러한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안정적인 전력 조달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간헐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를 미리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한 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바로 태양광 ESS 에너지 저장장치입니다. 

 

보통 필요 발전량은 냉난방 수요가 급증하는 최고 수요 시점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와 달리 태양광 ESS는 피크 수요 시점의 전력 조절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설비의 과도한 투자를 막을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이렇게 수요가 적은 시간대의 전력을 저장해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분배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또한 태양광 ESS 연계 발전소로 더욱 안정적인 전력 조달이 가능하며 이로인한 부가적인 전력수입을 창출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기후와 지형에 따라 변동적으로 발전되는 재생에너지원을 보다 퀄리티 높게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태양광에너지를 통해 출력된 전기를 태양광 ESS 에너지저장장치에 축척하여 전력 조달이 수월해지므로 수요 탄력성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017년이래로 산업통상자원부는 태양광 ESS 연계 발전소에 4.0에서 5.0 범위로 REC 가중치를 부여하여 작년까지 태양광 ESS 보급은 약 1600 메가와트까지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당해연도 2021년 1월 1일부터 신규 유입 태양광 ESS 연계형 발전소의 재생에너지 REC 공급인증서 가중치는 0으로 하향되었습니다. RPS 방침에 의하면 태양광 ESS 연계 발전소가 아닌 계통연계형 발전소의 공급과 태양광 ESS 발전설비의 방전 출력을 더한 값이 태양광 발전용량의 7할을 넘으면 해당일의 태양광 ESS 가중치는 0으로 부여됩니다.

 

태양광 ESS 가중치가 0으로 완전히 없앤 조치에 대해 알아보면, 최근 태양광 ESS 화재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태양광 ESS의 인식은 더욱 나빠졌습니다. 2018년 5월부터 태양광 ESS 관련 화재 발생건수는 30여 건에 달해 국민들에 화재에 대한 불안감을 실어주었습니다. 또한 통상적으로 피크시간대라 불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시간대에 발전출력량이 가장 많은 경우, 이 시점에서 태양광 ESS 시스템에 축척하여 피크시간이 아닌 심야, 새벽시간에 방전하는 구조인데 반해 순간 발전출력량이 최대인 전력피크 상황을 보완하는데에 그다지 많은 영향을 주지 않아 비경제적입니다. 송배전 태양광 설비, 태양광 발전설비의 연구투자에 지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전력 인프라를 구성해 전력공급과 동시에 전력 유통망을 갖출 수 있도록 한정적인 정부예산을 효과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태양광 ESS 업계는 이러한 태양광 ESS 가중치 극단조치에 정부가 선도형 녹색경제를 추격형으로 후퇴시키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대적 흐름을 거슬러 국내 태양광 ESS 산업을 질식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ESS 시스템은 기후변화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전세계가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필수과제입니다. 또한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재생에너지 육성과 수소경제 구축 노력에서 에너지원의 전력망 안정화를 위한 태양광 ESS의 확대는 필연적입니다.  

 

태양광 ESS 화재 발생, 누진 등으로 인한 안정성에서는 소홀했으나 자동소화장치, 스프링클러설비, AI 인공지능 시스템 등 각종 안정장치와 더불어 현재 업체들의 노력으로 예방책은 마련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태양광 ESS 화재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10시부터 16시의 피크 충전시간에 유연성을 부여하거나 태양광 ESS 전용 거래시장 유통 인프라 구축 등 여러 조치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동안 양적 성장에 치우 졌던 ESS 산업을 점검하고 질적 성장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이뤄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ESS 가중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향후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전환을 위해

정부의 정책 제도 개선과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태양광 ESS 가중치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