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에 대해 체크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16.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에 대해 체크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 알차게 보내고 계신가요?

태양광 자재 중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은 태양광 사업비중의 반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태양광 시스템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고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근본적으로 태양광에너지를 흡수해 발전하는 자연친화적 에너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자연의 유동적인 환경에 밀접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일조량과 일사량이 풍부하며 기온이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 봄과 가을에 가장 발전효율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름과 겨울은 태양광 모듈의 적정 온도 범위에 벗어날 수 있어 태양광 발전효율은 봄과 여름에 비해 저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추운 겨울철, 폭설이 내리는 경우 태양광 발전소의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시스템 설계단계부터 대비가 필요합니다. 폭설이 잦은 지역의 경우에는 고정가변형태의 태양광 구조물을 설치해 자연적으로 녹아내릴 수 있게 각도를 조절해주는 설계방법을 활용하셔야합니다. 고정가변형 태양광 구조물은 이렇게 각도 조정이 가능하여 사계절 남중고도에 따라 모듈각 조절이 가능합니다. 물론 고정가변형태 구조물 설치를 위해서는 고도를 달리하기 위한 여유로운 공간이 필요하지만 한여름과 한겨울, 태양광 발전효율은 연 최대 8퍼센트까지 상승하는 효율적인 태양광 구조물 설계방법입니다. 이렇게 폭설이 잦은 지역에서는 방위각을 계절 또는 달별에 따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고정가변형 태양광 구조물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 설계시, 태양광 모듈 설치 이격거리도 고려해보셔야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간격이 충분하지 않으면 그늘이 질 수 있으며 태양광에너지를 100퍼센트 원활하게 흡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붕태양광이나 옥상태양광 설치시 이격거리는 더 중요합니다. 원활한 바람이 태양광 모듈이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태양광 모듈의 이격거리는 태양광 효율에 밀접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끼리 이격거리에 여유를 둬야 모듈 관리에도 용이하며 오염먼지, 이물질이 쌓일 확률도 적습니다. 설치용량을 늘리기 위해 무조건 많은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것을 피하시고 적당한 이격거리를 두어 태양광 효율성을 높이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태양광 시스템에 있어 모듈은 이렇게 태양광 발전 설비 사항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태양광 모듈을 구성하고 있는 태양광 셀이 있는데요, 사실상 태양광 발전효율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는 태양광 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태양광 모듈의 제조사는 물론 태양광 모듈을 구성하는 셀의 제조사까지 꼼꼼하게 따져보셔야합니다. 최근 저가물량공세로 중국산 모듈의 점유율이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주분들이라해서 모두 국내산 모듈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제조원산지에 따른 셀, 모듈의 효율을 비교분석하시고 신중히 선택하셔야합니다.

 

또한 태양광 시스템 모듈 관리에 있어 무조건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능사라고 생각하시는 태양광 초보사업주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주기적인 일상점검과 지속적인 관리는 태양광 발전 설비의 수명을 높이는데 중요하지만, 잦은 모듈 청소는 오히려 발전효율을 저해하며 자연적으로 용해될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 설비를 보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빗자루, 수세미 등의 사용은 오히려 태양광 모듈의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상해를 입을 수 있기때문에 전문적인 태양광 발전 설비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시스템 중 인버터 또한 중요한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인데요, 태양광 인버터는 모듈에 비해 발전효율에 있어 인버터마다 큰 편차는 없지만,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다분하기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사후관리서비스도 추가적인 고려사항입니다. 태양광에너지를 변환시켜주는 인버터에 문제가 생기면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 전체가 흔들리기때문에, 태양광 인버터를 여러 대의 작은 용량으로 설치해 위험을 분산시켜 인버터 문제발생시 태양광 발전 시스템 락다운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또한 제조사와 기능성을 꼼꼼히 비교분석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최대효율성을 내기위해서는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 사항 숙지는 필수적입니다. 사업의 태양광 시스템 설계부터 태양광 발전 설비, 자재, 인버터, 모듈의 이해는 환경에 맞는 태양광 시스템 설계를 도와주며 체계적인 설계는 곧 태양광 발전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신뢰있는 태양광 시공 및 분양 매매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인버터, 모듈이라도 설치 방법, 설계, 시공 방법 등에 따라 태양광 발전효율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 충분히 이해가 되셨나요 ? 태양광 사업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을 바탕으로 능력있는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택하셔서 백전불태의 태양광 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시스템에 대해 체크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