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15.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사항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꼼꼼한 태양광 검토와 사전의 대비는 성공적인 사업의 지름길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먼저,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시기 전 올바른 태양광 시공업체 선택은 중요합니다.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수많은 태양광 시공업체들 중 태양광 구조 자재를 제조하는 시설이 갖춰진 곳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은 한번 설치하면 오랜 시간 외부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부식에 강한 소재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시공업체는 이렇게 부식에 강한 포스맥 재료를 보통 납품받아 유통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태양광 자재 견적 차이가 발생하오니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시공업체는 보통 시공부터 설치, 측량, 구조물제조, 생산, 컨설팅, 솔루션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계약서 내용과는 다르게 계약불이행, 품질 불량, 불공정 계약 등이 확인되시면 자료 확보 후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하셔하며, 구두상이 아닌 계약에서 명시된 내용을 확인하셔야합니다. 

 

또한 실력 있는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으로는 독립형 태양광 발전소 시공 이력의 유무확인입니다. 독립형 태양광은 전력이 공급이 불안정한 지역이나 전력 조달이 어려운 긴급상황 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전력생산과 공급을 한전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태양광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량 산정부터 환경에 알맞은 정확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독립형 태양광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 효율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안정적인 태양광 시공업체일 확률이 높습니다. (※태양광 검토 시 시공업체의 완공 수치만을 살피기보단, 독립형 태양광이나 정확하고 안정적인 설계 이력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사항으로 메가와트 태양광 발전소 시공 이력 또한 함께 확인해보셔야합니다. 단일 건의 대형 태양광 발전소 시공 이력이 있는 시공업체는 안정적일 기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간혹 완공되지 않은 제안서나 기타 계약건으로 시공 이력을 홍보하는 곳이 있는데요, 확실히 완공된 건인지 확인하시고 계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검토 시 초보 사업주분 혼자 정보를 모으는 것은 미흡할 수 있으니 안정적인 태양광 시공업체 전문가와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부지 위에 시공되는 태양광 발전소는 기후에 대한 현장 검토도 필수적입니다. 먼저 날씨의 편차가 없어야 태양광 발전은 더 효과적입니다. 날씨, 기후에 따라 일조량과 일조시간은 변경됩니다. 태양광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는 남동향 부지에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며 일조시간 증가에 비례해 입사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출력량 또한 늘어납니다. 주변 평균기온 및 최대, 최저기온의 편차가 작은 환경 부지를 선택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태양광 발전효율은 강한 구름, 눈의 양이 적고, 일조량의 편차가 작은 환경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적운량이 적어야 발전효율이 좋습니다. 적운은 태양빛을 받으면 하얗게 빛나며 상단은 둥근 돔 모양으로 떠있으며 하단은 거의 평평한 형태의 구름을 말합니다. 그리고 적설량이 적은 지역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여기서 적설이란 단순히 땅 위에 눈이 쌓인 것이 아니라 기상관측 시 관측소 인근 임야에 반이상 눈이 쌓인 상황을 의미합니다. 적설로 인한 태양광 발전 출력 하락에 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기온이 뚜렷하게 발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절에 따른 재해로 기후에 민감한 태양광 발전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철 토네이도, 폭우 및 태풍, 홍수 겨울철의 폭설 등 계절별 재해가능성이 많은 지역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검토사항에서 주변 환경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근 산림피해 및 등 공해, 염해, 수질오염 등 생태계에 위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변의 산림이나 건물 여부도 살펴보셔야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새 건물이 들어올 부지와 근접한 지, 시공예정인 건물은 없는지 이밖에도 굴뚝, 안테나, 전봇대 등의 사소한 여부까지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또한 해당 발전소 부지 주위에 차량이나 사람, 동물이 접근하기 쉬운지, 새의 분비물 또한 태양광 검토사항입니다. 이웃주민의 반발, 삼상 선로 여부, 임야 부지 인허가 조례사항, 한전계통연계, 수익성 등도 미리 체크해보셔야합니다. 발전소 부지 인근에 도로나 비포장 통행 도로가 있는 경우 여러 자재의 낙사위함이 있어 태양광 모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먼지가 많이 발생되는 지역 또한 태양광 모듈의 발전효율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주변 환경을 꼼꼼히 검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러한 주변 환경의 태양광 검토는 태양광 데이터 수치나 전문가 상담을 통해 점검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직접 현장 현황을 육안으로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태양광에너지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온실가스는 줄이며 동시에 재생에너지 발전을 할 수 있는 유망한 사업입니다. 사전의 태양광 검토는 물론이고 실력 있는 태양광 시공업체와의 상담을 통해 친환경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하셨길 바라겠습니다.

'신뢰'와 새로운 '전략'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미래시장을 선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