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이란 무엇일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1.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이란 무엇일까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랙박스, CCTV와 같이 감시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기계를 원격 조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 19가 확산과 더불어 인건비 문제도 그렇고 현실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일반 사업자가 365일 상주하고 있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사업은 기계가 가동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돌방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한 효율의 저하는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의 몫입니다. 태양광 발전효율은 곧 태양광 이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태양광 REC, SMP처럼 유동적인 태양광 현물 단가는 증시와 같이 관할 밖의 상황이어서 우리가 노력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은 로또 맞는 사업이 아닙니다. 우리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끌어내 최대 이윤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태양광 유지관리 부분이며 그중에서도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은 우리나라 특성상 날씨가 뚜렷하고 기후의 편차가 큰 특성상 실시간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의 출력량을 확인할 수 있고, 태양광 설비의 내외부 문제 요소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연구진은 태양광 발전소의 예상 출력량, 폐기물 판단, 복구 시스템까지 모든 유지관리를 운영할 수 있는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국내 태양광 발전소 3천 개를 모집단으로 하여 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실효성 분석을 통해 수집된 각 태양광 발전소의 정보를 통해 출력된 값을 바탕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첨단 유지관리기술입니다.

 

이러한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의 장점은 태양광 발전기계장치의 정보통신 장치를 활용하여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출력량, 기상이변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줄어듭니다. 또한 최근 태양광 패널은 4차 산업 기술발전에 따라 단결정 양면형 패널로 점차 전환되고 있으며 태양광 인버터는 센트럴 시스템에서 스트링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광역 사물 인터넷, AI 등과 함께 4차 혁명시대를 맞아 기술의 전환과 동시에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의 발전 또한 점차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은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간편하게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현장을 원격으로 통제, 조정할 수 있으며 태양광 발전사업 특성상 대도시보단 농촌, 부지가 넓은 원거리 지형의 문제점, 번거로움을 보완해줍니다. 하지만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을 위해서는 LAN선이 요구되고 적지 않은 초기 자본이 발생하지만 자연변화, 기계 오작동과 같이 내외부적인 문제를 감지하는데 신속한 판단이 가능해 빠른 대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태양광 발전사업 전반에 있어 동일하게 초기 자본에 대한 과도한 절약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손해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중요한 태양광 자재, 인버터 등의 신중한 선택 하시고, 효율적인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이란 무엇일까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