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미니태양광 설치시 확인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9.

미니태양광 설치 시 확인사항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하루 코로나 확진자 수가 700명에 달했다고 하는데요,

하루빨리 코로나 백신이 나오길 기대해봅시다. 그때까지 모두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도록 자발적 협조를 도모합시다.

오늘은 미니 태양광 설치시 주의사항,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니태양광 설치 보급목표>

현재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감축, 탄소중립과 같은 환경문제에 관해 관심이 뜨겁습니다. 대규모의 큰 태양광 사업만이 친환경성을 제고하는 것이 아닌, 미니태양광 발전소 설치시에도 300W 1가구 설치시 소나무 2.5그루의 효과, 300W 14가구 설치시 경유차 1대분 초미세먼지 절감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미니태양광 설치확대 인해 친환경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국내 소규모 태양광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니태양광이란 가구에 소규모 모듈을 설치하는 가정용 태양광으로, 아파트 단지의 발코니, 실외기를 놓는 난간 혹은 전원주택의 옥상이나 주차장 차고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미니태양광 설치 시 체크사항>

태양광 발전에 가장 효율적인 방향은 정남향입니다. 미니태양광은 방향각과 방위각이 정해져있기때문에 가장 태양광 발전에 효율적인 정남향 방향으로 설치하셔야합니다. 미니태양광 모듈은 일반 태양광 양면형 모듈과 달리 태양광을 받을 수 있는 면적에 한계가 있기때문에 미니태양광 설치 시 정남향으로 배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미니태양광 설치 시 태양광 설비로 인해 아랫집에 피해가 갈 수 있으니 사전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베란다나 난간 등에 설비하고자 하실때 요구되는 '공동주택관리조약'에 의해 입주민들과 관리소로부터 설치 동의서를 받아야합니다. 무엇보다 태양빛의 흡수량이 가장 중요하므로 인근의 미니태양광 모듈을 가리는 산림이나 건축물 등의 여부를 꼼꼼히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미니태양광 설치 시 장단점>

미니태양광 설치 시 평균적으로 월 약 6천원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설비용량 300W 미니태양광의 예로 월 최대 만오천원까지 절감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모듈의 초기투자를 고려해보아도 장기적으로 봤을때 약 2년 안팎으로 초기자본 이상의 이익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선을 연결해놓았을 경우, 한전에서 조달되는 전력대신 먼저 미니태양광으로 출력된 전력이 먼저 차감되는 구조기때문에 ESS 배터리와 같은 메모리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실외기와 같이 조망경관 저해한다는 이견과 동시에 이사 시 해체작업, 재설비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량의 비용이 청구된다는 단점이 있으며 일반 태양광 모듈과 같이 미니태양광 또한 이물질, 낙엽, 먼지관리 등의 발전출력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미니태양광 보급확대 방안>

서울시의 경우 미니태양광 전문업체와 사업제휴를 통해 5년간 무료 AS서비스를 제공하며, 5만원 가량의 에코마일리지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전국 시군구에서 미니태양광 설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많게는 최대 10만원의 혜택을 보실 수 있으니 해당 요건의 충족조건을 세심히 살펴보고 혜택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해당 지자체마다 정부지원금이 상이하므로, 해당 지역 홈페이지나 공공기관 민원실에 문의하시면 명확한 미니태양광 정부지원금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당해연도에는 미니태양광 설치관련 예산, 계획들이 시행되었으며

명년에도 지자체별로 미니태양광 보급확대를 위한 지원사업이

시행될 예정이오니 미니태양광 설치 전에 관련 조례,

제도상황을 살펴보시고 혜택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미니태양광 설치 시 확인사항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