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시공 과정에 대해 공부하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8.

태양광 시공 과정에 대해 공부하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데요,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시공과정에 대해

꼼꼼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첫 번째 - 부지 기반 다듬기>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 시 먼저 땅을 선정하시는 것이 우선인데요, 선정한 땅을 태양광 설비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단단하게 다듬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 후 지적공사의 측량작업을 하셔야 하며 부지 위의 돌, 표석, 잡초 등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그늘에 영향을 주는 산림을 채벌하여 태양광 설비의 기반을 다집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두 번째 - 배관로 연계>

부지 기반을 다진 후 태양광 설비에 알맞은 시공과정을 선택하여 태양광 시공에 들어갑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종류에는 먼저 3가지가 있습니다. 독립 기초, 매트기초, 줄기초, 스파이럴 기초가 있습니다. 태양광 시공법을 선택한 뒤 먼저 배관로 공사에 들어갑니다. 측면에 무너지지 않도록 땅을 지지대 삼아 축대를 쌓아 올립니다. 쌓아 올린 축대는 배관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배관로는 인근의 하천과 태양광 발전소 부지 내부를 연결해주어 용수를 조달받습니다. 하지만 농작지 주변의 태양광 발전소는 농촌용수를 끌어오기 위해 용수로에 인위적인 연결은 불가능하며, 경사각도를 주어 물이 자연히 하강할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합니다. (※태양광 부지의 배관로와 하천의 연계과정에서 토지 명의를 확인해보셔야 하며, 타 소유의 배관로를 연계해야 할 경우 토지 승인서가 요구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세 번째 - 거푸집 설치>

이제 건축물의 기본이 되는 콘크리트 타설 공정에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습기차단은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콘크리트 기초아래에 비닐을 깔고 공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타설 공정 시 습기가 주입되면 시공에 차질이 생겨 단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타설 공정을 하실 때 레벨기를 이용하여 명확한 높이에 따라 거푸집을 먼저 설치하고, 콘크리트 양생 공법을 거친 뒤 거푸집을 제거합니다. 단단하게 응결된 것을 빈틈은 없는지 습기가 들어가진 않았는지 검토를 하신 후 되메꾸기 작업을 통해 한 번 더 단단한 공정과정을 거칩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네 번째 - 태양광 구조물 시공>

태양광 설치의 기초를 마치셨다면 태양광 발전소 구조물 시공에 착수하셔야 합니다. 강한 풍력에 대비하여 단단하게 지어져야 하며, 3가지 구조물로 지어질 수 있습니다. 고정형, 추적형, 고정 가변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물은 일반적으로 포스맥, 알루미늄, 용융아연도금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조물은 외부 상황에 대비해 녹과 부식성이 강한 것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다섯 번째 - 태양광 패널 설치>

태양광 구조물 시공이 완료된 후에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패널은 태양광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며, 정남향 기준 비스듬한 25도 각도 내외에서 최대의 효율을 냅니다. 태양광 모듈에도 양면형 모듈과 단전형 모듈이 있는데, 양면형 모듈은 양면으로 태양광을 흡수할 수 있어 단면 모듈보다 최대 10퍼센트까지 높은 효율은 냅니다. 태양광 모듈을 조립 설치하실 때, 각도와 방향 등은 물론 안정성까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여섯 번째 - 태양광 인버터, 접속반 설치>

태양광 패널과 패널 간의 선로를 연계하여 태양광 인버터와 연결합니다. 태양광 패널을 연결하는 선로는 외부에 노출되어 벗겨질 수 있으니 꼼꼼하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인버터에서 전기를 생산하면, 선로를 통해 분전반으로 유입되어 계량기로 연계됩니다. 더불어 분기 차단기도 있는데 인버터에 차질이 생길 시 전력을 차단하게 되면 한전과의 연결도 끊기며, 이후에는 AS가 가능합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 일곱 번째 - 태양광 모니터링 서비스 보호대 설치>

마지막으로 태양광 발전소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서비스가 필요한데, 외부로부터 이를 보호하는 보호 담장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무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외부로부터 침입이나 강탈을 방지하고, 나아가 야생동물의 침입 등 예상치 못한 피해를 방지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시공과정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꼼꼼히 검토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도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시공 과정에 대해 공부하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