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종류 체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4.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종류 체크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 여러분!

어느새 한주가 저물어 금요일이 다가왔습니다.

이번 한주 잘 마무리 지으시고,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 설비 구성>

*태양광 모듈 : 태양열을 받아 직접적으로 발전출력을 내는 곳으로 태양 셀(패널, 전지) 등을 알루미늄 판안에 규칙적으로 조립하여 하나의 전지판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태양광 인버터 : 태양 복사열을 받아 직류 에너지를 교류 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송전 전력망에 연계하기 위한 필수적인 계통연계형 태양광 설비입니다.

 

*태양광 어레이 :  태양광 셀을 조립하여 태양광 모듈을 만들고 모듈을 조립하여 어레이를 만드는 구조로, 전류, 전압에 따라 태양광 모듈을 직, 병렬로 연계하여 조립된 태양광 발전소 설비 단위입니다. 태양광으로부터 최대 유효전력을 얻기 위해 태양광 모듈 설치각도와 이격거리를 고려하여 설치합니다.

 

<태양광 용어 종류 - 태양광 인허가>

*개발행위허가 : 태양광 인허가는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영토를 어떻게 개발할 것이냐에 대해 조례사항에 의해 승인을 받는 것입니다. 건물, 공작물의 시공부터 토지, 지형의 분할, 개발, 토지 위에 물건을 올리는 행위까지 국토 관련 법률에 관해 허가를 승인받아야 영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 국토교통부 장관이 주관한 공시지가를 바탕으로 시군구청장 관할 하에 제곱미터당 토지특성 차이에 따른 가격배율을 산출하여 토지의 가치를 선정한 것입니다. (제곱미터 단위 기준으로 명시되며, 토지이동 변동으로 실제 공시지가가 변동될 수 있으니 해당 시군구청 민원실, 인터넷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농지전용부담금 : 법률에 따라 농지전용허가가 의제되는 협의를 거친 전, 답, 과수원 그 밖의 법적 지목을 불문한 농지를 전용하려는 경우 과세대상이며, 제곱미터 기준 개별공시지가의 3할이 과세됩니다. (상한금액:5만 원/㎡)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 수익성 관련>

*RPS (공급의무화) : 발전사업자에게 총 발전량에서 일정한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출력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입니다. 500kW가 넘는 발전설비용량은 공급의무자 대상이 되며 대상 기업은 전체 출력량에 따라 일정 비율을 매년 새롭게 선정하여 사전에 공지합니다.

 

*SMP (계통한계 가격) : 각 타임별 전력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할당된 발전소별(화석, 석탄연료 발전은 제외) 발전 가격(단가) 중 가장 높은 값으로, 1 kWh당 원단위로 산출되어 태양광 사업자는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REC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 신재생에너지 의무 발전 인증서로, 신재생에너지 발전기로 전력을 출력했음을 인증해주는 증명서입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의무 이행 여부를 판단하여 이행하지 못했을 시에는 과징금을 부과합니다. REC 수익은 발전량에 가중치를 곱한 것으로, 매주 화, 목요일에 쌍방향 거래를 통해 거래하거나, 20년 고정 장기계약을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용어 종류 - 계통연계>

*분산형 전원 : 대규모 집중형 전원과는 달리 소용량으로 전력소비 지역 인근에 여러 단위로 쪼개 넓게 퍼뜨린 전원을 뜻합니다. 풍력발전소, 연료전지 발전소 등에서 활용하는 전원시스템입니다.

 

*계통연계형 시스템 : 태양광발전으로 생산되는 전력을 외부의 전력망과 연계해주는 시스템으로 사용량이 발전량을 넘을 때는 한전에서 부족한 만큼의 전력을 가져오고, 사용량이 발전량보다 작을 때는 남은 잉여전력을 한전으로 보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분산형 전원 발전설비 중 용량에 부합해야 연계가 가능합니다. 계통연계용량이란 정격용량의 총합(교류 발전설비의 경우에는 발전기의 정격출력, 직류 발전설비의 경우의 경우 사업허가 설비용량)과 변압기 총 용량 중 작은 것을 채택합니다.

 

*단선 결선도 : 단선 결선도는 전기접속도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전력과 관련된 전기배선, 장치 등 기기와 계통과의 전기적 접속 관계를 육안으로 보기 쉽게 단선으로 나타내어 그린 결선도입니다.

 

<태양광 용어 종류 - 출력>

*MCCB (배선용 차단기) : 퓨즈를 사용하지 않으며 기존의 나이프 스위치와 퓨즈를 결합한 차단시스템보다 편리하여 최근 수요가 높습니다. MCCB는 전류 이상을 감지하여 손상되기 전, 선로를 차단해주는 배선 보호용 기기로 저압 옥내 회로(교류 600 볼트 이하, 직류 250 볼트 이하)를 보호하는 몰드형 차단기입니다.

 

*COS(컷 아웃 스위치) : 전자기계에 빈번히 사용되는 부품으로, 단락 전류 및 과부하를 바로 감지하여 선로를 차단해주는 부품으로, 과부하로 인해 타거나 불이 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MPPT 방식 : 태양광 전지판에서 출력된 전압을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경하여 전류 또한 충전 전압에 맞춰 조절하는 방식으로 태양광의 일조량, 기온, 부하 등의 변동에 맞춰 시간대별 최고출력점을 추적하여 어레이 각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태양광 발전출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용어 종류 - 계약&제도>

*FIT (발전차액 지원제도) :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들에게 고정된 가격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전력거래금액과 기준가의 차액을 재정적으로 지원해주며, 가격을 보조해줌으로써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촉진하는 제도입니다.

 

*PPA (전력수급계약) :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전기를 한전에 판매할 때 이루어지는 계약으로 부지 선정, 자재 구매 등도 중요하지만 전력수급계약이 가능한 토지 인지도 중요합니다. 즉 PPA는 전력거래소의 중개를 거치지 않고 한전에서 전기를 조달받아 계약된 내용을 바탕으로 SMP에 대한 전력을 거래하기 위해 체결해야 하는 계약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용어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태양광 정보를 숙지하시고,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종류 체크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