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설치 공간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2. 2.

태양광 설치 공간 장소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어느덧 12월에 접어들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힘든 한 해였는데요!

모두 파이팅하시고 이겨낼 수 있도록 기원해봅시다.

오늘은 태양광 설치 공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설치 부지 선택 시 고려사항>

태양광 사업은 태양열로 발전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태양열을 받을 수 있는 부지면 어떤 곳이던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태양광 부지 선정 시 충분한 넓이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 등 설치 부자재들을 수용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이 요구되며 해당 넓이에 맞게 설비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이 태양열의 흡수량입니다. 일조량과 일사량을 사전에 파악하셔서 예상수익을 검토해보셔아합니다. 그리고 인근의 건물이나 산림으로 인해 음영이 지지 않는지의 여부도 태양광 장소 선택 시 고려사항입니다.

 

<태양광 설치 시 기타 고려사항>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이행하시기 전에 몇 가지 더 고려하실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근에 한전 계통 연계 선로가 위치해있는지, ✓태양광 설치 시 요구되는 인허가를 승인받을 수 있는지, 태양광 공간 선택 시 이웃 주민 간의 갈등 여부, ✓그린벨트, 농업진흥구역 등 태양광 발전소 설치에 제한이 있는 태양광 장소인지 등 각 지역 자치 구마다 상이한 조례사항들을 확인해보시고 태양광 공간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해당 자치구역의 공공기관에 문의하시면 해당 법안을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설치 공간 활용 : 방음벽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소 설치 개발>

도로가 많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고속도로 방음벽을 활용하여 발전하는 기술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최근 방음벽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 현황을 살펴보면 과거에 비해 약 2배 이상으로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1970s 대비 4만 244km→10만 633km로 대폭 증가, 환경부 통계 발췌)

 

또한 도로 개통 증가와 비례하여 방음터널, 방음벽도 증가하여 태양광 공간의 확보를 통한 발전출력 효율성 증가와 더불어 방음효과까지 내는 양방향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방음벽은 1989년 스위스 쿠어 지역 고속도로에서 최초로 설치되었으며, 독일 ,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각국에 방음벽 태양광 설치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설치 공간 활용 : 수직태양광 발전소 설치 개발>

최근 우리나라 국토 면적의 제한, 지형적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수직태양광이 개발되었습니다. 수직태양광은 솔라셀을 지면에 수직으로 배치하여 빛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장치입니다. 솔라셀을 지면에 수직으로 배치함으로써 솔라셀이 차지하는 공간을 최소화하여 태양광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동시에 발전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면형 모듈과 달리 양면형 모듈을 이용하여 양면으로 태양열을 받을 수 있는 수직태양광 기술을 활용하면 남는 잉여 전력을 한전에 공급할 수 있고, 출력된 전력을 바로 조달받아 구조물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직태양광 발전소 설치 개발 효과>

유휴부지인 가로등이나 도로 중앙선, 철도, 소음 방음벽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수직태양광을 통한 잉여부지 활용을 통해 태양광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수직태양광 개발은 국내의 지형적 특성을 보완하고 태양광 공간 확보에서 나아가 도심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직태양광은 에너지 전환 시대에 미래지향적인 대응으로 활발한 보급화를 이루어 전반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의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설치 장소의 활용 동향과 방향>

태양광 사업은 주택의 지붕 위, 옥상 등 햇빛을 받을 수 있는 태양광 장소에는 어디든 설치가 가능한 사업으로 태양광 장소, 태양광 공간의 확보가 가장 기본적입니다. 대지나 임야 부지에 태양광 설치를 할 경우 개발행위허가가 까다로울 수 있으나 최근 미니 태양광의 보급으로 발코니에도 태양광 설치가 가능하며, 태양열을 받아 바로 건물의 전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또한 보급이 상용화되어 태양광 업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유휴부지 태양광 공간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환경훼손은 최소화하고 국토 공간의 활용은 극대화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장소 선택을 위한 체크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고효율 고출력을 위한 적합한 태양광 장소를 신중하게 선택하시고,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설치 공간 장소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