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종류 형태 3가지 체크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29.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종류 형태 3가지 체크하기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행복한 일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

코로나 확진자가 어서 줄어들어 마스크를 

벗는 날이 오길 기원합니다. 그럼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건축재료 종류>

◆서스 : 스테인레스 스틸 성분으로 이루어진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 내식강 소재입니다.

◆융용아연도금 : 아연을 녹인 용탕에 철강을 한 번 더 도금을 하는 방법으로, 이것을 이용하여 일반 재료(사각 파이브나, 빔 등)에 융용아연도금을 입힌 것이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태양광 건축자재입니다.

◆포스맥 :  포스맥은 용융아연도금보다 부식이나 침식에 강하며 용융아연도금보다 내식성이 무려 최대 열 배가량 높습니다. 한번 설치하면 오랜 시간 외부 환경에 노출돼 부식에 강한 소재가 필요한 태양광 업계에서 포스맥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스맥은 성분 자체에서 녹 발생을 억제시키고 부식에 강하며 스스로 정화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 : 추적식(Tracking Array)>

움직이는 태양빛을 직관적으로 추적하여 태양광 모듈의 경사각,방위각의 최대 효율점을 선정해 발전출력을 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추적식은 고정형에 비해 두배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며, 고장이나 사후관리에도 취약하며 다소 불안정한 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고정식에 비해 넓은 부지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설치방식이나 작동방법 등에 따른 개발잠재력이 높기 때문에 시공방법, 작동방법 및 유지보수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 : 고정식(Fixed Array)>

태양광 구조물 중 고정형은 태양광 고도를 고려하여 방위각과 경사각을 정해 고정시켜놓은 태양광 구조물입니다. 초기 비용이 저렴하고 kW당 차지하는 면적이 작아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붕태양광 등 설치 넓이에 구애받지 않는 지역에 많이 사용됩니다. 해당 지형에 알맞은 이격거리, 설치면적, 태양광 모듈 각도, 경사각에 따라 발전효율이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다른 태양광 구조물에 비해 발전효율은 저조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 : 고정 가변식(Semi-Fixed Array)>

경사각을 월별이나 계절이 바뀔 때마다 태양광 위치를 변동시킬 수 있는 구조물 방식으로, 자체적으로 모듈의 경사각을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고정 가변식은 고정식보다는 비용이 높고 추적식보다는 비교적 저렴합니다. 발전효율 또한 고정형과 추적식의 차이의 평균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고정 가변식 태양광 구조물은 고정식보다 약 5퍼센트 이상 발전출력이 우수합니다. 태양광 경사각을 수평에서부터 60도까지 조정할 수 있으며 경사각 조절 시 생기는 그늘로 인해 음영이 생길 수 있어 고정식 태양광 구조물보다 kW당 더 많은 면적이 요구되므로 여유로운 부지에 설치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태풍시 경사각을 수평에 가깝게 조절하여 태풍재해를 방지할 수 있으며, 강선 추가고정장치를 이용하면 구조물의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 가지 구조물의 특징을 파악하시고 태양광 사업에 알맞은 구조물을

선택하시길 바라며 행복한 일요일의 마무리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종류 형태 3가지 체크하기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