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30.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여러분

주말 잘 보내셨나요? 코로나가 여전히

확진자수가 어마어마한데요, 조심해야 할 

시기인 만큼 손발 깨끗이 씻으시고,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배경과 의미>>

최근 환경문제에 대응하여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발전과 같은 친환경에너지의 주목과 동시에 활용기술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행정 발표 이후, 산림, 부지 위주의 태양광 발전산업은 면적 규모의 한계, REC 가중치 감소, 입지 제약, 인허가 등 환경문제와 더불어 면적 집약적 한계를 갖었습니다. 이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은 이러한 면적 집약적 한계를 지닌 육상 태양광을 보완할 수 있는 기술로,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상태양광의 구조는 플로팅(부유하고 있는, 떠있는 유동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인위적인 전위를 설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장치에 태양광 모듈이나 패널을 설치하여 전력을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설치조건>>

수상태양광은 말 그대로 물 위에 떠있는 형식이므로 강풍이나, 파도, 습도에 무방비상태에 놓여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지 태양광과는 차별되게 습도, 파도에 견딜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하며 수상에 설치해야 하므로 수면에 적합한 부자재로 만들어진 자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방파제나 수면 등위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파랑의 염분에 의해 부식될 가능성이 있으니 이에 알맞는 자재를 사용해 대비해야합니다.

 

이에 수상태양광은 넓은 수면을 활용할 수 있어 주변의 그늘이 생길 확률도 적으며 저온다습한 주변온도와 풍부한 풍량 바람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에 효율적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담수호, 염호같은 호수의 설비구조에서 나아가 염해, 파도, 습도 등을 고려하여 알맞는 기후, 지형변화에 대응한 차별화기술이 필요합니다. 최근 초기 소규모 수상태양광 MW급을 넘어 GW급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기대효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목표로 발전 전략을 실현하고 있는 나라, 도시가 많은 가운데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의 보급확대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후변화 대응기술을 개발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으며, 담호의 증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조류발생으로 인한 녹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산생물의 번식을 도와 해양생태계의 순환과 유입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육지 태양광의 산림훼손 문제점을 보완하여 농지전용부담금을 절약할 수 있고, 새로운 수면 가치의 활용방안으로 한정적인 현지 영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처리장 잉여 수면 부지를 개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시 육지 태양광에 비해 10퍼센트의 높은 효율성을 낼 수 있으며 모듈의 냉각 효과, 반사파, 음영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태양광 발전에 효율적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형 특성상 풍부한 잠재량의 가치를 갖는데, 우리나라 호수지 수면의 약 0.05퍼센트 활용 대비 540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출력을 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쟁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중요한 쟁점 중 하나가 지역사회 "주민수용성"입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조사통계에도 수상태양광 개발 상승세로 인한 지역주민 갈등 등과 같은 주민수용성 확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이웃과의 소통 경로, 제도적 인프라 확대에 가장 많은 관심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렇게 현지의 수상태양광 발전산업 시장은 시작단계를 넘어 과도기의 상태입니다. 이에 정부, 농어촌공사, 수자원공사 등의 공공기관들은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주민수용성을 제고하고, 체계적인 정책 도입으로 과도기를 넘어 고도화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활발한 기술연구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주민참여형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의 쟁점인 주민수용성을 확보에 대응하는 정책으로 주민참여형 사업을 확대해야 합니다. 주민참여형 사업은 지역 주민이 직접 대출 투자를 통해 사업 투자자로 참가하여 참여 비율에 따라 4퍼센트부터 많게는 10퍼센트의 가중치를 부여받아 고정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이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주민수용성 수렴하고 비교적 낙후된 댐 주변 지역 주민에게 소득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일자리 번영을 통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너지원의 확대에 따라 태양광 풍력 등 정부의 에너지 정책

보급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럼 오늘 하루 행복하게 보내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