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화재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21.

태양광 화재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행복한 토요일 맞이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태양광 화재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화재 예방 - 기계 점검>

태양광 화재에서는 케이블의 외관이 손상되어 도체의 전류방해도가 1옴만 되어도 1회로당 64W의 과부하가 발생되기 때문에 케이블을 수시로 점검하여 손상된 곳의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주기적인 태양광 설비 검사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설비, 외부환경, 설계에 따라 검사종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 알맞는 태양광 설비의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설비 점검업체의 도움을 받아 월 정기검사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태양광 발전설비 현황검토 등과 같은 사전관리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태양광 화재 예방 방법입니다.

 

<태양광 화재 예방 - 외부적 요인 점검>

태양광 화재 원인에는 기계 내부의 문제뿐만이 아닌 외부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 주변의 이물질이나 먼지, 폭설 등으로 인한 외부물질로 인해 화재가 생길 수 있어 정기적인 청소나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태양광 접속함, 인버터 등의 중요한 태양광 핵심설비는 외부의 요인에 의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방수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도 태양광 화재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태양광 화재 예방에서 무엇보다 대기의 환기가 중요합니다. 간혹 접속반 등의 전기장치를 보호하는 외함을 작게 제작하여 태양광 자재 비용의 단가를 낮추는 시공업체들이 있으나 이러한 경우 차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화재에 취약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사업을 이행하실 때,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공단가를 책정하시고, 신뢰할 수 있는 탄탄한 태양광 시공업체를 고르셔야 합니다.

 

<태양광 화재 예방 - 누전 점검>

전기배선의 합선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설비의 스파크, 누전, 합선과 같은 단락사고가 발생하면 태양광 모듈, 케이블 등에 영향을 주게 되어 큰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증가되는 금속 리튬 이온 전지는 리튬이 +,- 양극물질과 직접 닿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분리막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내부 합선이나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전, 단락현상 등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한 PTC, PCM, CID와 같은 누전보호기계의 점검과 관리 또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설비의 내부적인 합선 현상, 외부적 습도로 인한 누전, 케이블 노출로 인한 누전, 태양광 모듈이 하얗게 떠 표면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인 표면박리현상, 종류 서로 상이한 인터커넥터의 결합도 내부 누전, 태양광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화재 예방 - 인증제품구매>

무엇보다 KS 보장이 증명된 내구성이 탄탄한 태양광 자재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저렴한 저가의 자재선택은 당장의 시공비용은 절약할 수 있지만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태양광 사업의 비전을 고려했을때 내구성, 기능 등에 중점을 두어 효과적인 태양광 자재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KS 인증제품은 장기고정가격경쟁 입찰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국가심사를 통해 제정한 한국산업표준으로 증명된 태양광 모듈, 인버터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태양광 자재에서 50퍼센트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태양광 모듈, 태양광 인버터뿐만 아니라 배전반, 각종 전선, 인터커넥트, 접속반 등의 내구성도 꼼꼼히 고려하여 현명하게 태양광 설비자재를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최근 몇년간 태양광 발전설비 및 ESS 에너지저장장치의 화재 현황 통계에 따르면 태양광 발전시설, ESS  에너지저장장치에서 약 300여 건의 화재가 발생하였는데요, 현재까지의 태양광 화재와 피해액수가 감소되고 있기는 하지만, 태양광 화재로 인한 재산손실과 인명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태양광 화재예방 사항들의 검토와 점검을 주기적으로 해주셔야합니다. 모든 화재가 그렇듯 사전의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사전 태양광 화재 예방대책을 꼼꼼하게 숙지하시고, 주기적인 설비검사와 설비 문제점검, 교체를 통해 태양광 화재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화재 예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사전에 미리 예방하셔서 큰 피해가 없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화재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