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및 태양광 한전선로 공부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8.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및 한전선로 공부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화창한 일요일 아침입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요, 항상 감기 조심하세요.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

태양광 발전사업은 일확천금의 복권처럼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 요행이 없는 사업입니다. 하지만 태양광 인허가가 승인되고 개발행위 시공 완료로 장기계약 체결을 이루신다면 어떠한 사업보다 안정적인 장기 수입을 창출하실 수 있는 사업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안정적인 경영과 장기계약 체결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20년 고정 가액 장기계약 입찰의 문은 좁으나 태양광 발전소의 수요는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장기계약 체결을 권고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설계, 준공분이신 분들은 몇 가지를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먼저,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융자의 도움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이자율은 사실상 0퍼센트에 가까운 제로금리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은 일반 신용대출보다 이자율도 높고, 조건 효율도 미미합니다. 하지만 20년 고정 금액 한국형 FIT에 참여조건에 부합하신다면,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30kW가 넘지 않는 일반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와 100kW가 넘지않는 농촌 사업주분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REC 현물거래 가격이 낮아지고 있는 요즘 태양광 대출사업을 이용하시는 것보다 한국형 FIT는 차년까지도 효율적인 제도이며, 투자 대비 가성비가 좋습니다.

 

<태양광 한전선로 용량 체크>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해당 발전소 지자체의 태양광 한전선로 용량이 넉넉한지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한전 사이트(home.kepco.co.kr/)를 참고하여 접속 분산형 전원 용량 조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전 인터넷 사이트에서 분산형 전원 용량은 최신자료가 아니거나, 불확실한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직접적으로 한전에 문의하여 직접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태양광 한전선로 확인에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뜻밖의 상황이 생겨 한전선로 용량이 부족하다면, 신규용량 증설 개통은 최소 몇 년이 걸리기 때문에현재 여유용량이 확보되었다고 해도 대기 접수량을 체크하시고 여유 용량도 미리 검토해보셔야 합니다.한전선로 용량 확인은 해당 태양광 발전소 주소와 계통 용량 정보만 아시면, 해당 지자체 한전에 문의하셔서 전력공급팀의 해당 구역 전문가로부터 한전의 용량이 확보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허가 체크>

태양광 발전사업 중 인허가 및 개발행위, 이웃주민들의 이견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발전사업허가가 허용된다고 해도 개발행위 시 계약이 파기되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먼저, 각 지역의 태양광 발전사업 중 개발행위 태양광 인허가와 전기사업 태양광 인허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인허가 후에는 태양광 시공, 가동 전 사전 검사, 에너지 관리공단의 설비 증명서, 등록과정 장기계약 체결 및 REC 현물거래시장 절차는 복잡한 것 없이 시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토지 임야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계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농지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버섯재배사 등의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허가기준 또한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산지 태양광 사업은 권고드리지 않습니다. 개발행위 관련 상담은 지자체 담당 부서에 농지 관련, 토지지목의 태양광 인허가 후 개발행위에 관한 조례들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이면 건축부서에 태양광 발전소 설비에 대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물론 해당 공공기관 담당부서에게 정확한  해답을 알 수는 없습니다. 이는 정말 터무니없는 사업조건이 아닌 이상, 개발행위 허가신청 후 심사를 거쳐봐야 정확한 승인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설계 중이시라면 지자체 태양광 전기사업허가 담당자에게 태양광 인허가 승인조건사항들을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건축과, 지역경제과, 신재생에너지과 등 지자체마다 해당 담당부서는 상이하기 때문에 지자체 민원실에 해당 문의사항의 담당자를 먼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한전선로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항상 사전에 꼼꼼히 문의해보시고, 후회 없는 선택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시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및 한전선로 공부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