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주택용 태양광 설치조건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21.

주택용 태양광 설치조건 살펴보기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항상 감기 유의하시고,

오늘은 주택용 태양광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용 태양광 절약 비용●

태양광 설비용량이나 발전출력에 따라 절약되는 요금은 서로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1년간 6만 4천 원 정도 절약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가구당 월평균 전기사용 크기인 304 kWh 기준으로 260W 용량의 태양광 설치 시 2년정도 사용하셨을 때 최대 15만원까지 설치비를 환급받으시는 격입니다. 누진세인 전기요금의 특징은, 누진구간을 낯춘다면 절약효과는 더욱 증가합니다. 태양광 발전으로 누진세 절약효과까지 누리실 수 있습니다.

 

●주택용 태양광 기대수명과 설치비용●

주택용 태양광 설치시 가정용은 최대 20년까지 사용하실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발전효율이 80퍼센트 정도로 낮아집니다. 그 이후에는 태양광 발전효율 감소가 가속화됩니다. 보통 태양광 분양업체에서는 무상으로 사후 서비스를 설치 이후 5년간 보장해주고 있으나, 분양업체마다  차이가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택용 태양광 설비비용은 지역 자치 법규마다 태양광 발전소 용량에 따른 지원금이 서로 다르나, 서울시 기준 61만 5천 원의 260W 용량의 태양광을 설치하신다고 하실 때, 시 지원금 41만 5천 원, 구 지원금 최대 10만 원까지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서울시민 햇빛발전 협동조합 기준이며, 해마다 지원금 예산은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주택용 태양광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1. 주위의 높은 나무나 건물들이 들어서 있는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주택용 태양광 모듈이 가려져 태양광의 직사광선을 효율적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늘이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태양광 발전효율 또한 저조해지기 때문에 권고해드리지 않습니다.

 

2. 평균 전기사용료가 적을 경우

한 달 평균 전기사용량이 300kWh 기준보다 작은 경우 주택용 태양광 설치로 인한 이익보다 태양광 설치비용이 더 클 수 있기때문에, 한달 전기사용료를 점검해보시고 태양광 이익 효과를 신중하게 검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3. 얇은 지붕의 경우

태양광 패널을 지지할 수 없는 부실한 지붕일 경우, 태양광 패널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누수나 붕괴의 위험이 있으니 충분히 무게 수용이 가능한 지붕(장소)인지 따져보셔야 합니다.

 

●주택용 태양광 설치 최적의 조건●

1. 태양광 발전출력과 일조량은 비례합니다. 그러므로 정남형과 동남향이 최적의 주택용 태양광 설치조건이며, 최대의 태양광 발전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정동향은 기피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2. 저층일 경우, 시야를 가리는 나무나, 산림, 또 다른 건물에 의한 음영으로 태양광 발전출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5층 이상의 건물에 주택용 태양광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3. 가정주택마다 소비하는 전력량은 다르므로 주택용 태양광 설치 전, 완공 후의 예상 출력량 안전성, 발전출력효율, 사후 서비스 관리기간, 설치장소의 조건, 방향 일조량, 그늘 등을 체크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태양광 시공업체마다 계약조건들이 상이하므로 업체에 미리 방문하여 부지 검토, 효율성 등의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주택용 태양광의 이익성, 설치조건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이익성을 체크해보시고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 이익을 이루시길 도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택용 태양광 설치조건 살펴보기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