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1.

태양광 발전소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태양광 분양 전문 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이웃여러분

풍성한 한가위 되시고

오늘도 태양광 정보도

유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효과적인 태양광 발전을 위한 태양광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기사업법 시행령 제44조에 의거하여 태양광 전기설비 기술 수준에 부합되는지 체크하셔야 하고 태양광 설비가 온전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1000kW가 넘지 않는 태양광 발전소는 전기안전관리대행업체나 전기안전공사에 의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안전관리자를 초청하여 정기적인 태양광 발전소 점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기사업법 시행령에 의하면 태양광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700kW가 넘는 태양광 발전소는 달 4차례 이상, 700kW가 넘지 않는 태양광 설비는 달 3차례 이상, 500kW가 넘지않는 태양광 발전소는 달 2차례 이상, 300kW가 넘지않는 태양광 설비의 경우는 달 1차례 이상 정기적인 점검을 받도록 규정되어있습니다.

 

태양광 안전점검을 해야 하는 이유로는 자가용 전기설비로 규정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전기사업법에 의해 정기적으로 점검 시스템을 받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주기적인 태양광 유지관리를 위한 점검방법으로 월에 한번 정도 일상점검을 해야 하며 직접 눈으로 살피며 태양광 유지관리를 실천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태양광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로는, 먼저 중계 측정 단자함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중계 측정 단자함의 외부의 손실이나 파손, 녹슨 것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또한 바깥에 연결되어 있는 배선인 접속 케이블 단자에 손실이 없는지도 꼼꼼하게 체크하여 대비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파워컨디셔너 또한 태양광 안전점검의 중요한 항목입니다. 먼저, 공기가 통하는 환기구멍이나 환기필터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환기필터 및 환기구가 막혀있을 경우에는 태양광 발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 운전 시 정상적이지 않은 작동음, 불필요한 진동이나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는지, 과부하가 발생해 발열되지 않는지 꼼꼼하게 검토하셔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의 동작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부의 이상 표시를 체크하여 태양광 표시부에 이상 표시 램프 전등, 점멸등, 이상 코드, 발전 상황에 이상이 뜨지 않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또한 파워컨디셔너 겉표면의 손상이나 녹이 슬지 않았는지, 충전부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지 않은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태양광 안전점검을 통해 태양광 모듈의 고장 위치를 신속하게 알 수 있고 조속한 수리 및 관리가 가능하여 태양광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비 용량 대비 발전 효율이 떨어져 전력 생산 수급에 피해를 주는 일을 방지하고 발생되는 문제를 감소시켜, 더욱 효과적인 경제적인 이윤을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태양전지 어레이에 대한 체크도 필요합니다. 태양광 모듈 표면에 특수 처리된 강화유리는 강한 충격이 있을 시 파손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 표면에 자연적으로 황사나 먼지로 인해 공해물질이 쌓이고 낙엽 등에 의해 태양광 발전효율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태양광 유지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태양광 가대 받침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녹슬지 않았는지에 대한 여부를 살피셔서 신속한 보수관리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태양전지 어레이의 외부 접속 케이블 배선에 손실이 없는지 등의 주기적인 태양광 안전점검을 수행해주셔야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을 도모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소의 효과적인 발전효율을

위한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의 항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

 

태양광 분양 전문 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