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패널 폐기물 처리 방법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14.

 

태양광 패널 폐기물 처리 방법  설명

 

태양광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패널과 관련된

폐기물 처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국내 태양광 모듈 폐기물 처리 방법

 

국내 태양광의 경우에는 태양광 보급이 2004년부터 시작되어 2030년 즈음에는 2만톤이 소요될 것이고, 2040년에는 8만톤정도가 폐기물로 생길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폐 모듈이 생길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으며, 정부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충청북도 진천에 태양광 모듈을 폐기할수 있는 재활용센터를 건설중에 있으며, 이 공사는 21년에 완공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수용가능 용량이 앞으로 발생될 폐기물의 양보다 매우 적기에 걱정되는 부분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는 다르게 태양광의 폐모듈 처리 방안제도는 미비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서 정부는 올해 이와 관련된 제도를 정비해서 폐 태양광 패널을 수거하고 재활용 쳬게가 정립되도록 할것이라고 예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와 관련된 첫번째 조치로 태양광 패널과 관련해 2016년에 법을 개정해서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서 폐패널은 배출할 경우에는 올바로 시스템에 등록한 후 처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2) 올바로 시스템

 

폐기물의 폐기부터 운반 및 마지막으로 처리하는 작업까지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실시간 투명 관리하는 시스템을 이야기 하는데 이를 위해 순환골재유통정보 확인 및 폐기물 감량 정책, RFID시스템이라는 적정처리 방법을 통해서 태양광 패널 폐기물의 전 생애적인 관리를 하나로 통합하는 IT를 기반으로 하는 폐기물 종합관리 시스템을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3) 해외 태양광 패널 및 폐기물 처리 현황

 

일반적으로 태양광 모듈은 수명이 끝난후에는 전력이 아예 생산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대부분의 수명인 20년이 지난 후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완전히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런 폐 모듈 중에서 80%정도는 향후 다시 사용이 가능하기에 이를 재활용해 국내보다는 제 3국에 수출해서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및 프랑스에서는 폐 태양광 패널을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리 및 실리콘, 플라스틱, 은, 구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태양광 패널을 해체해서 다시 조립해 새로운 형태의 패널로 다시 재탄생시킨다고 합니다. 

 

유럽에서는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업체로부터 폐 모듈의 수거까지 책임지도록 하고 있으며 폐모듈의 재활용을 진행토록 하고 있습니다. 

 

 

(4) 폐기물에 대한 팁

 

해외와 비교했을 때 한국의 경우에는 태양광 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년도가 2004년이고 태양광의 수명이 20년임을 감안했을때 수명은 대략 3~4년이후면 끝이 난다고 합니다.  이후에는 발전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발전 효율이 급격하게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20년 이후에도 전력을 생산하고자 하면 생산할 수는 있지만 수익성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이런 수명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고 유지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패널 폐기물 처리 방법  설명

 

태양광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