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인버터 관련 접속함 구조물에 대한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16.

 

태양광 모듈 인버터 관련 접속함 구조물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모듈 관련 

점속 구조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태양광 인버터 및 접속함 관리 

 

(1) 접속함과 관련해서 습기 및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방수처리가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힉에 점검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덮개는 닫아두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2) 상태 표시창이나 표시화면이 더러워진다면 더 이상 판독이 어렵기 때문에 젖을 천으로 청소하시길 추천 드리겠습니다. 

(3) 태양광발전설비와 관련된 주요 고장 요인은 대부분 인버터 부품과 관련햇거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버터는 정기적으로 점검해서 정상 가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별히 햇빛이 강한 낮 시간에 인버터가 동작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구조물 및 전선 관리

 

(1) 구조물 관련 연결 부분의 경우 일반적으로 용융아연도금으로 도금되어 있기 때문에 녹이 슬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자연환경에 장기간 노출이 되는 경우에 녹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녹 방지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표면에 도포 처리가 필요합니다.

(2) 전선 연결부(커넥터)과 전선 피복에 문제가 없는지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둬야 합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as를 태양광 업체에 요청해서 수리해야 합니다.

(3) 커넥터 연결이 불량한지 어레이 전선에는 문제가 없는지 살펴본 뒤에 햇볕이 없는 시간에 차단기를 끈뒤 인버터 정지가 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보수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3. 태양광 모듈 관리

 

(1) 모듈 표면이 특수 처리된 강화 유리로 되어 있지만 강한 충격을 받은 경우에는 파손이 될 수 있기에 주의해야만 합니다.

(2) 모듈 표면에 음영이 있거나 나뭇잎 등으로 인해 표면이 가려지는 경우 태양광 모듈의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바로 제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3) 대기오염 및 황사나 먼지 및 공해물질로 인해서 발전 효율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물을 이용하는 고압분사기를 이용해서 물을 뿌려 청소하는 경우 발전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모듈 프레임에 심한 마찰을 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수 코팅이 심한 마찰로 인해서 벗겨지는 경우 부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태양광 모듈의 강도 및 수명이 감소가능합니다.

(5) 모듈의 표면에 온도가 올라간다면 태양광 발전의 효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태양열에 의해서 오후 쯤에 태양광 모듈의 온도가 상승한다면 물을 뿌려서 온도를 낮추는 경우 효율이 감소하는 것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진동이나 풍압으로 인해서 모듈의 형강을 연결하는 부위가 느슨해지는 경우 정기적으로 점검해서 문제가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7) 모듈의 표면도 중요하지만 후면의 손상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날카로운 물체가 있는 경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 관련 접속함 구조물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