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방법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15.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시스템 선정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서 자재의 경우 어떤 것을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태양광 설계업체와 의논해서 가장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듈의 종류를 어떤 걸로 선정할지 고려할 때에는, 인버터와의 매칭이 잘 이루어지는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선택해야만 합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에서 사용하는 모듈의 경우 다결정과 단결정으로 분류되며, 단결정이 다결정에 비해서 효율이 약간 높다고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작동온도범위, 제품의 수명, A/S기간 등이 중요하고 인버터를 선정할 때에는 모듈의 MPPT를 계산해서 그에 맞는 인버터를 선정해야 합니다.

 

 

2. 설치장소 및 설치방법 선정

설치장소의 특징을 현장조사를 통해서 파악해야 합니다. 건축물을 활용할 때 지붕이나 옥상의 상태, 주차장 활용도여부를 살펴야 하고 한전과의 계통연계를 할 수 있는지, 부지 위에 공사 진행시 문제는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조사해야합니다. 현재 태양광 구조물은 고정형, 고정가변형, 추적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어떤 형식을 설치할지 선택이 필요합니다.

 

 

3. 태양광 어레이 기본배치

상세도를 작성해서 설치방법을 고려한 후에 구조물을 배치해야 합니다. 설치 장소의 이격거리 등을 고려해서 가능한 최대 용량으로 설치 가능하도록 설계하며 설계자와 발전사업자가 협의해서 설치용량을 조율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설치용량이 적은 경우에는 태양광 모듈을 선택할 때 용량이 높은 것으로 선택하게 되면 동일한 부지에 같은 모듈 개수를 설치한다 하더라도 용량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사전에 어떤 회사 모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잘 선택해야만 합니다.

 

 

4. 실시설계 및 직병렬 계산

직병렬 계산을 작성하고 나면 시스템 결정에 따라서 발전용량을 배치해야 합니다. 어레이 평면도를 구성할 때에도 구조물이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서 구조물 설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병렬 회로에 따른 접속반 수량을 결정할 때에도 어레이 평면도에 따라서 접속반을 배치해야만 합니다. 접속반을 설치할 이후에는 전기실에서 접속반간 거리 및 용량을 검토해서 전력간 선 도면을 작성합니다. 설계도를 설정할 때에도 발전소 부지 요건 및 CCTV, 전기실 등 발전사업자의 추가 요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절차가 끝나고 나면 모듈표면 온도 설정, 온도 보정계수 확인, 인버터 MPPT 전압 범위 파악이 필요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나면 직병렬 결과 및 총 발전량을 확인해서 설계를 마무리 합니다. 

 

 

오늘 정보글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