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사업 추진 절차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12.

 

태양광 발전 사업 추진 절차 설명

 

태양광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반갑습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하루도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설명드릴 주제는 태양광 발전사업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이 글을 보고 추가적으로 발전사업 절차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것이 바로 신재생에너지입니다. 정부에서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태양광 사업에 참여하시고자 하는 분이 매우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태양광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서류 과정 와 까다로운 심사절차 때문에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 추진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추진 절차는 크게 3가지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태양광 사업 관련 사업타당성 검토

먼저 검토해야할 사항은 태양광 사업의 경제성 및 잠재성에 대한 분석입니다. 그 밖에도 입지요건 검토 및 계통연계 여유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면밀하게 사전에 검토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현장 방문을 통해 확인해 보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발전소를 건설한 부지가 알고 보니 과대평가되었던 것이어서 큰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부지를 선정할 때에는 그 부지에 얼마나 많은 햇빛이 비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아무래도 햇빛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또 확인이 필요한 사항은 토지 주변의 선로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추가로 선로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비용이 추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사전에 한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입니다. 건설이 예정되어 있는 부지가 혹시 조례에 위반되는 사항이면 개발행위허가가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지자체에 문의한 후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태양광 사업 허가 및 태양광 공사 

최근 태양광 발전 사업으로 인한 무분별한 자연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에서는 많은 규제를 절차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규제 절차를 통과하기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수행해야 할 절차에 대해 이야기하자만 준공검사, 개발행위허가, 발전사업허가, 공사계획 신고, 사용 전 검사, 전력수급계약 체결, 전력수급계약 신청의 의 절차가 존재합니다. 개발행위 허가와 발전사업 허가와 관련해서는 지자체에 승인을 받아야 하기 해당 부지를 담당하는 지자체에 문의해야 합니다. 지자체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다면 한국전력에 태양광을 이용해서 만든 전기를 판매하겠다는 전력 수급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신청절차가 마무리되면 이후 태양광 발전소 준공이 끝난 이후에 한국 전력에 이야기하면 한전에서 수급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실 겁니다. 이때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와 전기안전공사에 문의해서 현재 계획 중인 공사가 태양광 설치에 적합한지 알아보야하 합니다. 또한 발전소를 준공한 이후에 설비확인 신청일이 속한 달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지방자치단체에 신고해야 하며, 준공검사필증이 필요하니 미리미리 준비해야만 합니다.

 

 

3. 태양광 발전 및 사업운영 

두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사업개시신고이고 하나는 RPS 설비확인 신청입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 에너지공단에 전력수습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공급된 전력량에 대한 REC를 발급하도록 신청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신청기한은 사용 전 검사 후 한 달 이내에 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추진 절차 설명

 

태양광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포스팅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남은 주말도 잘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