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용어 풀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8.

 

태양광 용어 풀이

 

태양광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제 주말부터는 장마라고 하네요

부디 주말에는 우산 챙기셔서

곤란한 일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어레이

태양광 패널 여러 개 연결해서 지지대에 설치된 장치를 이야기합니다.

 

2. 셀

제조방법에 따라서 그 크기가 달라지는데, 태양 전지 한 개 한 개를 지칭합니다.

 

3. 신에너지

산소, 수소 등의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만든 에너지 혹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얻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4. 실리콘

원소기호 Si이며 규소라 지칭되어집니다. 지구 상에 많은 양이 존재하고 있고, 대부분의 반도체 부품은 실리콘 기판 위에 생산되어집니다. 결정구조는 다이아몬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전력에너지

에너지의 한 형태로서 전자의 흐름을 이용해 특정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6. 잉곳

기둥모양의 덩어리로 태양전지의 원재료인 폴리 실리콘을 일정한 주형에 녹여 넣어서 만든다.

 

 

7. 전력 조절장치

태양전지를 통해 모여진 전력의 경우 매일 일정한 양이 생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름이 낀 날이나 태양빛이 약한 이른 아침 혹은 저녁에 적게 전력이 만들어지고, 태양빛이 강할 때 전력 생산량이 많아집니다.

 

8. 전력 변환 효율

태양 전지로 입사한 태양빛에너지가 전지 안에서 얼마나 많은 전력에너지를 발생시켰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를 말합니다. 전력 변환효율이 높다는 것은 똑같은 태양빛에너지로 많은 전력를 생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 직류

직류발전력나 전지에서 얻어지는데, 교류전력을 정류기로 정류하면 직류로 만들 수 있고, 흐름의 방향이 시간적으로 변하지 않는 전류를 의미합니다.

 

 

10. 집열기

태양 복사 에너지를 흡수하여 태양광을 열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장치

 

11. 태양광발전시스템

햇빛을 받아 전력를 발생시키는 태양전지로 구성된 모듈과 전력 변환장치(인버터)로 구성되며 태양빛을 직접 전력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장치를 의미한다. 

 

12. 태양광발전

광전 효과는 태양광을 흡수해서 기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이용해서 태양광 에너지를 직접 전력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방식을 이야기한다. 

 

13. 폴리실리콘

태양광 에너지 가치사슬에서 맨 앞에 위치한 핵심 소재를 이야기합니다. 실리콘을 규소에서 뽑아내는 공정으로 태양전지에서 빛 에너지를 전력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로 이루어진 물질을 이야기합니다.

 

 

14. 태양전지

태양전지를 광전효과를 이용하였는데 광전효과란 광전자를 방출하는 현상인데 여기서 광전자란 일반 적으로 물질이 빛을 흡수해서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전자를 이야기합니다. 이런 광전효과를 응용함으로써 태양빛에너지를 직접 전력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소자를 이야기 합니다.

 

15. 집열판

열전달 매체에 옮겨진 열에너지의 경우 열 부하에 직접 공급되고, 투명 덮개, 열전달 매체 도관, 흡열판, 단열재 및 집열기 틀로 필수적인 구성품이 이루어집니다. 투명 덮개의 경우 태양빛에너지가 입사될 수 있고, 집열기 윗면의 단열효과를 얻기 위해서 존재하며, 열전달 매체 도관은 흡열판에 밀착됨으로써 물이나 공기 같은 열전달 매체가 순환할 수 있는 덕트 혹은 파이프로 되어 있습니다. 흡열판은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구성되며 태양빛에너지를 최대한 흡수할 수 있도록 무광 흑색 도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랫면과 가장자리 면에 열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단열재가 부착되고, 집열 기틀은 집열기 자체의 내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을 의미합니다. 태양열 난방 및 급탕 시스템에 이용되는 태양열 기기로서 흑색으로 도장된 흡수판에 태양빛에너지는 열에너지로 흡수되며, 흡수된 열에너지는 순환되는 열전달 매체에 전달되고 일부는 손실이 되게 됩니다. 

태양광 용어 풀이

 

태양광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포스팅도 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