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사업 용어 일사량 일조량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7.

 

태양광 발전 사업 용어 일사량 일조량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 하루도 기분 좋게 잘 보내고 

계신가요? 부디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금일 시간에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햇빛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일보량 및 일사량은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해서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태양 복사에너지의 양, 직달 일사 등으로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나오게 됩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햇빛이 비추다"가 일사량 및 일조량을 설명하는 한자어의 풀이입니다. 

 

일조시간은 태양빛이 나무나 구름 등의 방해 없이 표면에 비치는 시간을 이야기합니다.

 

 

일조시간은 양이 아닌 시간으로 계산했을 때 나오는 개념이고, 태양빛이 안개, 구름 등에 가려지지 않고 실제로 표면에 비쳐 우리가 시각적으로 눈부시다고 느끼는 요소가 일조량이 이라는 개념입니다. 

 

일조량보다 작은 개념인 일사량은 일조량 중에서 안개, 구름, 나무 등의 장애물을 거쳐서 지구 표면에 도달하게 되는 양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시 말해서 태양빛이 비칠 때 밖에 있으면 피부가 따가워지고 햇빛이 강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 이렇게 피부 표면에서 인지할 수 있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운영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일사량이 발전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왜냐하면 일조량의 개념이 주위의 방해 없이 빛이 비치는 시간을 이야기한다면 일사량은 일조량 중에서도 실제로 내 피부나 지표면에 도달하게 되는 양 즉 크기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일사량 강도가 약한 시간이 오전 7~9시, 오후 2시 30분~6시를 가그룹으로 묶고, 일사량이 강한 시간대엔 오전 9시~오후 1시 30분까지를 나 그룹으로 묶으면 태양광 발전량은 어디가 높을까요?

 

결론적으로 B가 높을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일조시간이 같더라도 일사량 강도가 더 높은 것이 태양광 발전량이 커지는 원인이라고 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용어 일사량 일조량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포스팅이 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