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민원 사항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6.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민원 사항 설명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화창한 날씨네요

그러나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니 항상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눈부심 현상 관련 민원

 

태양광 민원 중 패널에서 반사된 빛에 따른 눈부심 현상 및 이로 인해서 운전이 힘들다는 민원이 하나 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눈부심 현상은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하는 반사율은 5.1%정도 인제 이는 흰색페이트 70~90%, 유리 혹은 플라스틱 8~10%, 밝은색 목제 25~30%, 붉은 벽돌 10~20%인 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모듈 포면에 있는 유리는 철분 유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유리보다는 반사율이 매우 낮습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은 빛을 가장 많이 흡수해야 발전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 표면 텍스쳐리 기술 및 반사 방지막 코팅 기술등을 사용해서 빛 반사를 줄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주변 지역 온도 상승 관련 민원

 

태양광 발전사업 민원 중 각종 채소와 같은 농작물 및 가축의 피해 발생과 관련된 민원으로 태양광발전설비 주변 온도 상승에 따른 민원을 이야기합니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태양광 발전소 주변 지역 관련 온도를 열화상카메라로 촬영해본 결과, 태양광 발전소에서 아주 근접한 거리에서 미세한 온도의 상승은 있었으나, 열섬현상이나 인접지역 간 뚜렷한 온도차는 없었고, 가축물이나 농작물에 피해를 줄 만큼의 수준도 아님이 밝혀졌습니다. 

 

 

3. 주변 토양 및 지하수 오염 관련 민원

 

태양광 민원 중 관련 민원과 관련해서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소가 빗물을 이용해 자연세척하거나 또는 순수한 물을 이용하여 세척하기 때문에 모듈 세척에 따른 수질 오염에 따른 우려는 근거가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연구에 의하면 태양광 패널 표면에 유해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4. 전자파 관련 민원

 

이런 민원이 발생하는 원인은 전자파가 발생하는 경우 잘못된 뉴스로 돼지, 닭, 소와 같은 가축의 유산 및 사람에게도 피해가 간다는 소식때문에 태양광 설치를 반대한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민원 중 일단 현재 국내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자료를 살펴보면, 전자파 발생과 관련하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냉풍기 및 노트북 사용이 전자파가 전기장 기준 87V/m, 자기장 기준 62.5mG인데 태양광은 이보다 1/500~1/1000 수준이기에 전자파로 인한 인체의 영향은 미비한 수준이라 합니다. 태양광 전기판은 40V의 직류전기를 생산하고 22.9KV 승압 송전방식으로, 저압의 직류전기에서는 전기장이나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와 관련해서 직류를 교류로 바꾸는 인버터에서 소량의 전자파가 0.076mG 정도 발생하기는 하지만, 소량으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 제품의 양보다는 훨씬 적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민원 사항 설명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