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공사 관련 검토 사항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5.

태양광 공사 관련 검토 사항 설명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날이 덥네요. 

항상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일사량, 음영 확인

 

태양광 발전 사업의 경우 사업의 특성 때문에 햇빛은 수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태양광 공사시 부지 인근에 음영을 발생할 수 있게 하는 장애물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음영이 있게되면 발전량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사업부지의 일사량을 분석해서 하루 발전 시간 및 효율을 분석해야 합니다.

 

 

2. 개발제한구역 포함여부

 

태양광 공사 구역이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개발제한구역에는 태양광 발전소 설비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luris.molit.go.kr/web/index.jsp)에서 해당 부지의 토지이용계획원을 열람하시면 됩니다.

 

 

3. 민가와 이격거리 확인하기

 

태양광 공사를 진행하는 때에는 해당 지자체의 개발행위 허가를 필요로 합니다. 이때 민원이 발생하게 되면 많은 금액의 보상을 바라며,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태양광 부지가 민가와 가까이 있다면 민가에 양해를 구한 이후에 사업을 진행하여야 민원으로 인한 공사 지연이 없이 완만하게 태양광 발전 사업 진행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조례가 다르고 이격거리 등의 규제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 지자체의 조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민가와 거리가 먼 사업부지를 선택하는 것이 민원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한전 계통연계 용량 확인

 

태양광 공사시 한전계통 연계 용량을 전송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이때 전기를 한국 전력 공사에 전송해주는 것이 바로 한전 계통연계 선로입니다. 한전 선로 용량이 꽉차 있으면 한국전력에 계통연계 신청 및 소정의 비용을 용량 확보를 위해 시도해야 합니다. 한국전력의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한전 사이트에 들어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선로의 용량으 제한되어 있기에 선고가 가득찬 경우에는 더 이상 태양광발전소를 설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회방법은 직접 지역 전력 거래소에 전화하거나 '한국전력공사 home.kepco.co.kr/kepco/main.do → 분산전원연계정보 → 분산형전원 용량조회'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삼상선로 여부

 

태양광 발전사업 진행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삼상 선로입니다. 이는 한전용량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삼상 선로간 거리가 200M 초과시 200M 공사 비용이 추가되고 삼상선로간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유리합니다.

 

 

오늘 드린 정보도 

회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공사 관련 검토 사항 설명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