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유지관리 비용에 대해서 체크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23.

태양광 사업 유지관리 비용에 대해서 체크하기

 

티스토리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소식은

유지관리비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즐겁게 읽어주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유지관리 : 모듈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하시면 발전설비에 대한 보수비용, 태양광발전사업 관련 세금, 전기안전관리 비용 등 여러 가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다행히도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은 1년에 약 투자비의 1% 비용 정도 듭니다. 그러므로 유지관리비용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태양광 발전설비 중에서 인버터가 대부분 차지합니다. 인버터를 설명드리기 전에 먼저 태양광 모듈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를 관리하시면서 태양광 모듈도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이 오염물질 없이도록 잘 관리하느냐에 발전량도 달라질 수 있으니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모듈 전문 청소회사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유지 관리 : 인버터

태양광 인버터를 선정하실 때 아셨을 때지만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소보다 수명이 짧아 교체하는 경우가 있으며, 태양광 인버터를 수리 및 교체할 동안에는 태양광 발전소 운영을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발전소 운영을 못하는 것으로 생기는 비용 손실은 태양광 발전소 이익금의 약 1%로 일 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아까우시면 태양광 인버터를 분산형으로 운영하여 다른 하나를 수리 및 교체를 진행할 시에도, 계속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방식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꼭 태양광 유지관리 비용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 세금과 보험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시면서 가입해야 하는 보험들과 납부 및 신고해야 하는 세금들이 있습니다.  납부하시는 세금에는 부가세, 소득세 등이 있으며, 가입해야 하는 보험에는 재산 종합보험 등 내용이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인 경우 매년 2월에 제세공과금을 납부합니다. 그리고 법인사업자는 분기별로 부가세 신고를 진행하며, 반면 개인사업자는 매년 2번  신고를 진행합니다. 소득세인 경우는 5월에 진행합니다. 재산 종합보험가입은 대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는 쉽게 가입할 수 있으나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는 보헙가입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500kW 미만의 태양광 발전소, 10억 미만의 태양광발전시설은 가입이 쉽지 않으나 잘 진행하셔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 전기안전관리

다음 내용은 전기안전관리에 대한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도 전기를 가지고 운영하는 사업인 만큼 안전을 중심으로 운영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용량이 1MW급 이상이시면 국가에서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을 의무로 두고 있으니 꼭 선임하시고 인건비도 챙기셔야 합니다. 그 외 태양광 발전용량을 가진 발전소도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이 의무는 아니지만 꼭 전기안전관리대행업체를 통해서 정기적으로 검사받아 태양광 전기설비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진행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사업 유지관리 비용에 대해서 체크하기

 

오늘 태양광 사업

유지관리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꼭 미리

비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