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SMP 단가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22.

RPS 태양광 SMP 단가 확인하기

 

이웃님들 오늘 태양광 SMP

내용에 대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태양광  SMP : 판매

태양광 SMP는 전기사업법에 따라서 전기판매사업자 및 발전사업는 전력시장운영에 따라 전력시장에서 전력거래를 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전력시장과 한국전력공사에 직접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정가격계약은 한전과 직접 계약을 맺어 안정적인 수익은 매달 얻을 수 있습니다. 계약 당시 입찰 가격에 따라 (입찰가격×발전용량)=부가세10%를 받습니다. 다음은 전력시장에서 판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력시장 PPA에서 한전과 거래는 1000kW를 발전설비이하의 태양광사업자로 SMP 판매를 진행하고, 1000kW 발전설비의 용량 초과는 전력거래소 PPA를 진행하게 됩니다.

 

태양광 SMP : 순서

태양광 SMP 가격 결정의 순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거래시장 전날 전력 공급입찰과 수요곡선에 따라 전력수요예측량을 계산합니다.

2. 발전회사로부터 공급이 가능한 발전용량을 1시간단위로 입찰받습니다.

3. 전력거래소에서 수요량과 시간에 맞추어 발전계획을 수립합니다.

3. 저렴한 비용으로 제시하고  발전량과 발전기을 확인합니다.

4. 해당 시간대의 발전비용 가장 많이 나가는 발전소(12시에서 15시사이)

계통한계가격은 가장높은 발전단가가 해당시간대입니다.

 

태양광 SMP :  정의

계통한계가격은 제주와 육지로 나누어져 있고 예측된 전력수량을 중심으로 시간대마다 전력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다릅니다. 계통한계가격은 태양광 SMP를 의미합니다. 한전에서 시간대별로 예측된 전력수량의 내용으로 전력시장에서 거래되는 단가를 태양광 SMP이라고 합니다. 이 단가는 윗문단의 내용처럼 거래되기 전날에 전력수량을 예측하고, 발전회사에서 발전용량을 입찰합니다. 전력거래소 전력수요량을 시간별로 파악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발전량과 발전기를 결정합니다. 이처럼 태양광 SMP는 태양광발전사업을 통해 얻은 전력을 판매하는 것과 관련있습니다.

 

태양광 SMP :  영향

태양광 SMP단가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전력거래소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라 국제유가와 LNG가 태양광 SMP 단가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전력거래소에서 변동비용이 저렴한발전기부터 고가의 발전기를 투입합니다. 이때 전력수요와 공급을 일치하는 곳이 SMP를 결정하게 합니다. 이때 가장 수요가 많은 시기에 LNG 발전단가가 SMP로 결정되어 집니다. 여름에는 전력을 많이 사용하여 수요량이 올라감에 따라 태양광 SMP 단가도 같이 올라가니 전력판매에 잘 응용하시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SMP 단가 확인하기

 

오늘 태양광 SMP 단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