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산업 현재 동향 및 개선방안 제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7.

태양광 산업 현재 동향 및 개선방안 제시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일요일에 함께 알아볼 내용은

태양광 산업의 현재 동향과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함께 의논해볼까 합니다.

 

1) 태양광 산업 동향 : RPS 태양광 제도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법이 규정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비중 10%를 개정하여 태양광 REC 단가의 하락을 막으면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게 투자대비 일정한 수익을 보장해줄 수 있도록 RPS 공급의무 비율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쌓여만 가는 태양광 공급인증서는 일정 기한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생성된 REC의 비율에 맞게 의무 공급량을 늘릴 수 있는 법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RPS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의뢰용량을 더욱 늘려 많은 민간 발전사업자들이 고정가격을 받으면서 원활하게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RPS 고정가격계약 선정 시 명확한 기준과 점수 부여 등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면 선정 기준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RPS 고정가격계약 정산기준도 산업부 단독으로 결정하지 말고 태양광 업체들의 입장도 들어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업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정산방식은 태양광 산업 성장을 저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한 토론과 대화를 통해 가장 최적의 정답을 구했을 때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2) 태양광 산업 동향 : 태양광 시장 상황

재생에너지 3020 계획에 따라 태양광 발전소 보급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태양광 산업 규모가 점차 증가하면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걱정도 함께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정가격계약을 맺지 못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현물단가가 좀처럼 올라가지 않아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전기 수요까지 감소하면서 SMP 가격도 타격을 입은 상황입니다. 세계 각국의 전력소비량이 줄어들자 국제유가는 급락해 그 영향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로까지 미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대응을 매우 잘하고 있고 태양광 보급을 위한 노력도 계속하고 있어서 태양광 시장에서의 불꽃튀는 경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전환 정책을 단기적으로만 봤을 때 태양광 산업이 성장하는 계기일 수 있으나 무분별한 업체의 경쟁은 태양광 REC 가격을 더욱 떨어트리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3) 태양광 산업 동향 : 태양광 연계용량 및 지원

태양광 발전소에 대하여 계통 연계용량을 20% 확장하려는 개선안이 마련되어 선로용량을 확보하지 못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게 희소식이 되었습니다. 대용량 및 일반 배전선로의 연계용량이 기존보다 늘어나면서 태양광 발전소 시공 계획이 많은 남쪽 지방의 발전사업자들은 하루빨리 계통연계 용량 확장에 대한 안정성 검토가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함께 용량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된다면 에너지전환 정책에 맞춰 분산형 전원체계가 좀 더 빨리 잡힐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정책과 더불어 오는 6월 4일에 중부발전에서는 소규모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선정자들에게 3개월 분량의 태양광 REC를 선지급하여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모범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4) 태양광 산업 동향 : 중국산 태양광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제조 기술에 적극적인 투자를 펼치고 있는 중국산 태양광 제품이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으로 과잉 공급되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풍부한 자원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태양광 업체들이 공장을 증설하고 생산량을 대폭 늘리면서 태양광 모듈의 가격이 상당히 하락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로 인하여 중국 소재 중소규모 태양광 업체를 포함해 우리나라 태양광 제조업체들에게도 적잖은 파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태양광 REC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익 보전과 투자비용을 줄이기 위해 저렴하면서 성능이 우수한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를 설치하는 태양광 시공업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 태양광 모듈은 KS 인증을 의무화 하고 있으며 우수성을 해외로 널리 알려 수출 판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중국산 태양광 제품의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에 우리나라 태양광 산업이 잠식당하지 않도록 태양광 업체들 간의 선의의 경쟁이 필요한 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 현재 동향 및 개선방안 제시

이상으로 현재의 태양광 산업이

어떠한 상황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객관적인 사실을 제공하고

앞으로의 태양광 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